제244회-개회식

(제244회-개회식)


제24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제1차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6월 8일 (목) 10시 개식
장        소  :  금천구의회 본회의장
    제244회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제1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개식)
○의사팀장 정윤숙 지금부터 제24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김용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용술 존경하는 24만 금천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유성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봄의 끝자락에서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6월을 맞이하여 제244회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날로 무더워지는 날씨에도 이렇게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과 호국 영령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가슴 깊이 되새기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처럼 국가의 존립과 민주주의를 위한 그분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이 지금 우리의 삶의 기반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제9대 금천구의회가 출범한 지도 어느덧 1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구민들의 지지와 기대 속에 선출되어 이 자리에서 의원선서를 할 때 가슴에 품었던 각자의 첫 마음을 우리 의원 모두 잘 간직하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우리 의원들은 지난 1년간 성실한 의정활동을 통해 구민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생활정치를 펼쳤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구민 여러분께서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만족의 수준에 이르기 부족하지만, 앞으로도 우리 금천구의회는 묵은 것을 토해내고 새것을 들이 마신다는 토고납신(吐故納新)의 마음으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며 전문성과 책임성 있는 선진의회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23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244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구정업무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구정질문이 있을 예정이며, 2022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및 결산안 승인과 각종 조례안 등 구민 생활과 직결되는 중요한 당면 안건들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행정사무감사가 예산안 심사와 함께 실시하다 보니 방대한 분량의 감사 자료를 짧은 시간 내에 검토하기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올해부터는 행정사무감사를 제1차 정례회에 실시하는 만큼 보다 내실 있고 실효성 있는 감사가 되도록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행정 전반에 대해 종합적이고 면밀한 감사를 실시하여 주시기 바라며, 구민에게 유익하고 지역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발전 방향과 대안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결산검사는 지난 1년간의 구정에 대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평가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하반기 추경 예산과 내년도 예산 편성 시에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지표로 활용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지난 한 달간 결산검사를 위해 수고하신 정순기 의원님을 비롯하여 결산검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천여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이번 행정사무감사와 결산검사가 보다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자료 제공과 성실한 답변 등 적극적인 협조를 해 주시기 당부드립니다.
우리 구의회 위상은 우리 의원 모두가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추구하는 가치관이 다르다 할지라도 주민으로부터 선택받은 봉사자임을 명심하시어 의원 상호 간 반목과 갈등이 아닌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품격 높은 언행으로 지방의회의 위상을 높여가야 할 것입니다.
유성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올여름은 7년 만의 슈퍼 엘니뇨 현상으로 최악의 폭염 가능성과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집중호우·태풍 등 극단적인 기상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재난이나 재해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사고 수습과 복구도 필요하겠지만 사전에 재난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집행부에서는 재난재해 예방과 위기 대응 태세 점검 등 여름철 종합대책 수립·시행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홀로 사는 노인 가구 등 폭염 취약 계층에 대한 건강관리와 의료지원 등에 각별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금천구민 여러분!
법정스님께서는 아름다운 마무리란 처음의 마음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씀을 남기셨습니다. 저도 의장으로서 남은 임기 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기본에 충실한 의정활동을 펼쳐 구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금천구의회를 만들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신뢰와 격려가 우리 의원들에게는 의정활동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늘 아낌없이 보내 주시는 구민 여러분들의 성원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찰리 채플린의 ‘웃음이 없는 하루는 낭비한 하루다’라는 말처럼 미소 짓는 것만으로 삶은 가치가 있음을 느끼고, 힘들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희망과 웃음을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무더위와 장마철 건강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라며,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고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정윤숙 이상으로 제24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0시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