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금천구의회 회의록

Geumcheon-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137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금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9년 11월 16일 (월) 10시07분

장  소 : 금천구의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제138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    심사된안건
  2. 1. 제138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0시07분 개의)

○위원장 오봉수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7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지난주 정례회를 앞두고 실시한 의원세미나를 무사히 마치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1. 제138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위원장 오봉수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138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2009년도 제2차 정례회는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정례회 등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의거 11월 25일에 개의토록 되어 있으며, 「회의규칙」 제14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의장이 12월 15일까지 총 21일간으로 의사일정안을 작성하여 본 위원회에 협의요청하였습니다.
    세부일정을 말씀드리면, 11월 25일 개의하여 11월 26일부터 30일까지 구정질문을 실시하고, 12월 1일부터 14일까지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실시한 후 12월 15일 최종 안건처리 후 폐회하는 일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안을 살펴보신 후 본 안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훈 위원   김훈 위원입니다. 이번에는 순서를 바꾸어서 업무계획보고나 예산안을 다 처리한 다음에 구정질문을 뒤로 했으면 하는 바람이거든요. 물론 생각이 다 틀리시겠지만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위원장 오봉수   김훈 위원께서 구정질문을 상임위 활동 예산심의 후에 하자는 의견을 말씀하셨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순기 위원   저는 예산심의 전에 구정질문을 해야 예산이 증액될 수도 있고, 감액될 수도 있기 때문에 구정질문을 먼저 하고 예산을 봐야 오히려 예산 심의하는데 차질이 없으리라 봅니다. 구정질문을 늦게 하면 아쉬운 것이 있잖아요. 감액할 부분도 있어야 되고, 증액할 부분도 있어야 하는데, 예산심의를 끝낸 뒤에는, 예산이 그렇잖아요. 제 생각에는 구정질문을 먼저 해서 예산과 연결되는 것이 낫지 않느냐고 생각합니다.
  
김훈 위원   좋은 말씀이기도 합니다마는 통상 구정질문은 어떠한 사안과 별개로, 주민에 대한, 구청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가지고 했기 때문에 오히려 이러한 예산이나 모든 것을 다 보고, 마지막으로 신년도를 맞이하여 대안이나 기타 계획도 구정질문에 들어갔으면 하는 생각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정순기 위원   이번 5대 의회에서는 예산심의 전에 질문했습니다.
  
○위원장 오봉수   통상적으로 했었을 때 구정질문을 먼저 하는 것으로 되어 있거든요. 사실 구정질문을 먼저 하면서 반영이 되어야지, 다 끝나고 난 뒤에 구정질문을 하면 아쉬움만 남는다고 생각합니다. 김훈 위원님, 이해해 주십시오.
    (“잘 되었습니다. 원안대로 합시다.”하는 위원 있음)
  
정순기 위원  

  
김훈 위원   좋은 생각입니다. 찬성합니다.
  
정순기 위원   첫날 업무가 상당히 많이 있거든요. 예산까지 보려면 밤늦게까지 할 소지가 있기 때문에 구분해서 했으면 좋겠습니다. 제 생각이니까 위원님들의 의견을 따르겠습니다.
  
서복성 위원   12월 3일은 2009년도 3회 추경을 하고 나서, 또 2010년도 예산을 연속해서 보는 것인가요?
  
정순기 위원   상임위원회별로 예산업무를 보지 않습니까? 보고나면 그것을 다시 재검토해서 상임위원회로 인정할 것이냐, 증감을 따져야 하기 때문에 상임위원회에서 검토한 것을 예결위로 가야지요. 계수는 충분히 상임위원회에서 검토한 사항이기 때문에 계수는 이틀이 필요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위원장 오봉수   운영위원회에서는 의사일정안만 잡는 것이니까 세부적인 것은 상임위 활동 중에 서로 의견을 통해서 조정을 할 수......
  
정순기 위원   계수조정이 이틀 잡혀 있는데......
  
○위원장 오봉수   여기서 조정 안해 줘도 관계 없습니다.
  
○사무국장 전만수   전체 일정은 여기서 잡아주어야 합니다.
  
정순기 위원   상임위원회가 중요한 것이지 계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지요. 이틀동안 계수조정할 필요가 있겠느냐 이것입니다. 이런 문제가 왜 일어나느냐 하면은요. 상임위원회에서 충분히 검토되어야 되고, 계수조정 이틀은 자고 나면 이것 살리려 하고 위원들도 피곤하고......
  
김훈 위원   그렇게 조정합시다
  
정순기 위원   상임위원회에서 충분히 검토되어야지. 오늘 이미 다 손질해 놓았는데, 내일 또 다시 계수조정......
  
강구덕 위원   위원님 말씀은 예결특위 계수조정은 하루만 하고, 3일간으로 하자는 것 아닙니까? 계수조정을 줄여 하루만 하고, 상임위 소관된 예결특위를 3일간 하자는 것 아닙니까?
  
정순기 위원   위원님들의 의견을 따르겠습니다.
  
서복성 위원   계수조정은 금요일에 하는 것이고......
  
강구덕 위원   계수조정에서 오는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하루만 잡자......
  
서복성 위원   12월 8일 것을 9일부터 시작하고 그 전에 하루를......
  
○위원장 오봉수   그러면 12월 8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재경위원회 소관을 하고, 9일도 행정재경위원회 소관을 하고, 그 다음 10일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이런 식으로 조정하시죠?
  
서복성 위원   그러니까 상임위를 하루 더 늘리자는 것 아닙니까? 우리가 보통 상임위를 다루어서 올라오잖아요? 상임위원회에서 다루는 것을 하루 더 늘리자는 것 아닙니까?
  
○위원장 오봉수   예결위 소관에서 상임위원회 소관 하루 늘리고......
  
정순기 위원   행정재경위원회도 하루 늘리고, 복지건설위원회도 하루 늘리는 것입니다.
  
서복성 위원   그러면 우리가 상임위에서 볼 수 있는 것은 12월 3일 하루밖에 없네요?
  
정순기 위원   9일 10일 보지요. 9일 행정재경위 보고, 10일 복지건설위 보고, 11일날 계수하면 되니까.
  
서복성 위원   이것은 예결위 전체가 모여서 보는 것 아닙니까? 아까 말씀하신 것은 상임위 내에서......
  
○사무국장 전만수   상임위원회는 3일간 있습니다. 복지건설위원회가 있고, 행정재경위원회가 그 때 있으니까 각 상임위원회별로 예산심의를 하고, 이것은 예결특위 내에서의 의사일정을 조정하자는 것입니다.
  
○위원장 오봉수   그러면 본 안에 대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일정안을 12월 8일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재경위원회 소관, 12월 9일 행정재경위원회 소관, 12월 10일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12월 11일 계수조정을 하는 것으로 변경하겠습니다.
  
서복성 위원   12월 8일날만 행정재경위 보고 9일 10일 복지건설 보자는 것 아닙니까?
  
정순기 위원   쉽게 말하면 예결특위 넘어가기 전에 각 상임위원회별로 하루를 더 보자는 것입니다.
  
강구덕 위원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8일 9일을 행정재경위원회와 의회운영위 보고, 시간 남으면 복지도 보고 순서대로 가면 될 것 같아요. 10일날도 복지를 보고 이렇게 가면 되지요.
  
○사무국장 전만수   공평하게 그렇게 하세요. 개인적인 의견인데 12월 9일 오전까지 행정재경위원회를 하고, 12월 9일 오후부터 복지건설위원회 12월 10일까지 해서 하루 반씩 하면 되겠네요.
  
정순기 위원   계수일정 하루 빼자는 것입니다. 상임위에서 더 점검하자는 것이지요.
  
○사무국장 전만수  

  
○위원장 오봉수   예결특위에서는 의사일정에 맞추어서 당일날만 무엇 본다 그런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시간에 따라서 볼 수 있기 때문에요. 이것은 굳이 여기서 논의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더 이상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38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제137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21분 산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