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의회, 구민과 함께하는

금천구의회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도병두 의원
제목 청소년문화의집 관련
일시 제239회 제2차본회의 (2022-10-27,목요일)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금천주민 여러분! 김용술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유성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금천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독산 2·3·4동 출신 더불어민주당 도병두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청소년문화의집과 관련하여 앞으로 구청과의 협력을 잘해 나가고자 발언에 나섰습니다. 금천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지난 정례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에 있는 청소년문화의집 임대공간 조성을 위한 예산을 전액 삭감하였습니다. 이후 구청장께서 개인 SNS에 글 하나를 올립니다. 화면 띄워 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제가 이야기했던 내용과 같은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 글 이후 약속이나 한 것처럼 여러 매체에서 기사가 쏟아집니다. 기사 사진 띄워 주시기를 바랍니다. 기사들은 보도자료를 보고 쓴 것처럼 사진이나 내용은 대동소이합니다. 이 중에 한 기사의 제목을 읽어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유성훈 금천구청장··· 제238회 정례회 청소년사업 예산 삭감 결과에 유감’ 기자가 보기에 SNS 글이 유감을 나타낸다는 생각이 들었나 봅니다. 저는 이번 상임위에서 집행부에 기사를 알고 있냐?고 물었고 알고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기사가 그대로 유지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지난 추경에서 구청이 임대하여 청소년문화의집을 설치·운영하고자 했던 건물의 문제점에 대하여 주민분들께 알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청소년을 무시하는 협소한 공간 배치입니다. 금천구는 서울에서 가장 최근인 2021년도에 독산청소년문화의집을 개관하였고 지금도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의 연면적은 약 300㎡로 서울에서 가장 작고 수용 정원 또한 가장 적은 30명입니다. 다른 구의 가장 작은 곳의 연면적이 900㎡, 가장 적은 수용 정원이 100명인 것에 비하면 한없이 초라합니다. 이처럼 가장 최근 청소년들에게 협소한 공간을 배치한 것도 미안한데 지난 추경에서 임대하려던 공간의 연면적은 약 400㎡입니다. 연면적의 부족에 대해 집행부가 몰랐을까요? 지난 2021년 조사한 청소년문화의집 건립 후보지 검토 자료에 보면 후보지 중 연면적이 약 900㎡인 부지가 있었고 그 후보지의 특징으로 연면적이 너무 작음이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이용자를 생각하지 않은 입지입니다. 청소년문화의집을 가장 활발히 이용할 대상은 당연히 청소년이고 청소년은 주로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말합니다. 하지만 새로 임대하고자 했던 건물 인근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단독건물이 아닌 건물의 4, 5, 6층을 임대하고자 했고 이는 교통약자의 불편이나 화재 시 대피 등에 문제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 주변에 위험이 너무 많이 노출되어있는 환경입니다. 건물의 양옆에는 주유소와 주상복합 공사장이 있습니다. 주유소에는 당연히 많은 차량이 드나들고 있지만 셀프주유소이기에 입·출구에는 차량의 이동을 안내하는 사람이나 그 어떤 신호장치도 되어 있지 않아 위험이 상시 존재하고 있어 평소에도 보행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곳입니다. 또 반대편에는 공사장이 있어 먼지와 소음 및 자재 운반 차량으로 인한 위험이 존재하고 있고 청소년문화의집이 설치되더라도 내부 프로그램 등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문제점이 있지만 시간 관계상 일일이 나열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이쯤 되면 오히려 구청장께 되묻고 싶습니다. 이러한 주변 환경을 가진 곳이 우리 청소년들이 쉽게 다니고 마음껏 누릴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어떤 건물이 장기간 임대되지 않고 비어 있었다면 접근성이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요인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를 하셔야 합니다. 제대로 된 환경과 위치의 부지를 찾지 못한다면 결국 그 피해는 오롯이 청소년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부디 금천구 청소년들의 가치와 미래를 온전히 담을 수 있는 안전하고 아름다운 공간에 청소년문화의집이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저 도병두 의원도 많이 돕겠습니다.
  긴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08611)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대로 73길 70 (시흥동 1020)
전화 02-2627-2125, 팩스 02-2251-1830
Copyright© 2021 Geumcheon-GU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