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의회, 구민과 함께하는

금천구의회

구정질문

구정질문
질문자 도병두 의원
제목 동서간도로 추진 관련
일시 제238회 제1차 정례회 제3차본회의 (2022-09-23,금요일) 상세보기
질문내용
동서 간 도로추진과 관련해 질문합니다. 우리 금천구는 시흥대로를 통해 남북으로는 잘 연결되어 있지만 동서 간 도로는 매우 협소하고 연결체계가 미흡한 실정입니다. 이로 인해 지역이 공간적으로 단절되어 지역 간 균형발전이 매우 어려운 것은 물론 지역 내 접근로가 다양하지 못하고 교통량이 분산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경제적 측면의 타당성 미확보와 사업성 부족 등이 있으나 지역의 균형발전과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동서 간 도로개설이 시급합니다. 따라서 관악구 서울시 등과 적극적으로 협의 및 지원을 요청하고 금천구 별도의 방법을 찾아서 신속하게 도로개설을 추진해야 합니다. 이에 현재 다른 지자체와의 논의 진행 상황 및 금천구의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서간도로 추진 관련
답변자 푸른미래도시국장 이기배
일 시 제 3 차본회의 (2022-09-23,금요일)
답변내용
동서 간 도로 추진에 관하여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동서 간 연결도로 사업은 시흥대로 동측 저층 주거지 일대 접근성의 다양화와 남부순환로 등 간선도로 교통난 분산 및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으로 시흥대로에서 독산동 관악구를 연결하는 폭 20m 총 연장 3.6km 도로로 우리 구 구간은 총 1.4km가 되겠습니다. 동서 간 연결도로 건설 사업은 2006년 타당성조사용역을 시작으로 그동안 우리 구에서는 도로개설을 위해 서울시 등과 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으나 사업성 부족 등으로 인하여 재정사업을 통한 도로개설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우리 구에서는 도로개설을 위하여 민간정비사업 등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던 중 최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에서 주택공급 확대정책의 일환으로 재개발 규제 완화 등을 추진함에 따라서 우리 구에서는 우선 1단계로 시흥대로에서 독산로 구간 0.6km 구간을 재개발사업을 통해서 도로부지를 확보 개설하고 재개발 요인이 없는 독산역에서 관악구 구간 3km는 장기적으로 서울시 관악구 등과 협의해서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구에서는 1단계 구간인 시흥대로에서 독산로 구간에 재개발 가능지역을 검토하였고 현재 재개발 가능구역 주민들이 재개발을 위한 동의서를 징구 중에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주민들로부터 서울시 재개발 후보지 공모사업 신청서가 접수되면 검토 후 서울시에 상정하고 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적극 협의하고 후보지 선정 시 재개발정비계획에 도로계획을 반영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잔여 구간인 독산로 관악구 구간도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적극 협의해서 우리 구의 숙원사업인 동서 간 연결도로가 개설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목록

(08611)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대로 73길 70 (시흥동 1020)
전화 02-2627-2125 (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팩스 02-2251-1830
Copyright© 2021 Geumcheon-GU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