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의회, 구민과 함께하는

금천구의회

구정질문

구정질문
질문자 이인식 의원
제목 신안산선 석수역 출입구 신설 관련
일시 제240회 제2차 정례회 제4차본회의 (2022-12-06,화요일) 상세보기
질문내용
신안산선 석수역 출입구 증설입니다. 신안산선 석수역 출입구 증설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출입구 증설은 오랫동안 여러 선배동료 의원님들과 많은 구민들이 강력하게 요구해 왔습니다. 석수역 출입구는 왕복 10차선인 시흥대로를 가로질러야 하고 횡단보도 2개 이상을 건너야 하는 등 주민들이 매우 불편하고 위험할 뿐 아니라 접근성도 취약합니다. 나아가 석수역은 한국철도공사 광역철도 수송통계자료실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일평균 1만 6,000여 명이 이용하며, 근처의 아파트단지와 상권 및 다양한 버스노선 등으로 인하여 환승객과 유동인구가 많아 엄청난 인파가 몰리고 있습니다. 또한 석수역과 인접해있는 시흥유통단지가 도시첨단물류단지로 선정되었고 시흥3동 970번지 일대는 석수역세권지구단위계획으로 결정된 상태입니다. 대규모 개발에 따른 이용객 및 유동인구 증가와 새로운 인구가 유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안전 또한 문제입니다. 신안산선 석수역은 지상 1층과 지하 2층 4,453㎡로 약 1,955평 규모로 건설되고 있습니다. 지하 57m 아래에서 화재 등 긴급재난이 발생하는 경우 하나의 출입구로 이용자들이 몰려 매우 위험할 수 있고, 지하철역 특성상 밀폐 공간과 유사한 공간 성격을 띠고 있어 신속한 대피 및 변수 제어가 어려운 등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동인구와 환승객이 많은 점을 고려한다면 큰 인명사고가 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출입구 추가 설치는 구민은 물론 지하철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서도 적극 검토해야 할 사안입니다. 결국 석수역의 출입구 증설은 매우 절실하며 그 필요성과 중요성을 고려할 때 금천구가 의무감을 가지고 추진해야만 합니다. 
  최근 있었던 안산시의 사례를 한번 보겠습니다. 안산시는 국가철도공단, 넥스트레인과 업무협약을 맺어 가칭 신안산선 한양대역 출입구 추가 설치를 확정하였습니다.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에서 부지를 기부채납하고 안산시는 비용부담과 민원처리 협조를, 넥스트레인은 추가 출입구 설계와 공사 시행을, 국가철도공단은 사업관리와 시설물 준공 확인 등 역할을 담당하며 국토교통부는 사업시행자의 실시계획변경 요청 내용을 검토하는 역할을 합니다. 총 사업비 198억 중 공사비 166억은 안산시가 부담하고 출입구 신설에 필요한 32억 상당의 부지 2,301㎡는 한양대에서 안산시에 기부채납하는 조건으로 추진됩니다. 본 의원은 안산시의 사례처럼 우리 금천구도 출입구 증설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석수역 출입구 증설을 위하여 기부채납에 대한 검토 및 추진이 있었는지, 없거나 진행 중에 결렬되었다면 그 이유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석수역 근교는 다양한 개발이 예정 추진되고 있는 바 출입구 설치와 개발 연계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했어야 할 것입니다. 도시첨단물류단지 및 석수역세권지구단위계획 과정에서 출구 증설에 대한 고려는 없었는지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었다면 현시점에서 기부채납 및 개발계획과의 연계 등을 검토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상황은 유동인구 및 이용객과 주변 환경, 안전, 교통수요, 미래가치 등 무엇 하나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는 신안산선을 이용하는 우리 지역주민과 이용객의 안전에 대한 공공의 책임성, 이용자의 편익성, 재난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 발생 가능성, 지역경제 활성화 저해, 장애인 및 노인 등 보행약자에 대한 무관심 등 다양한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책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안산선 석수역 출입구 신설 관련
답변자 교통건설국장 송오섭
일 시 제 4 차본회의 (2022-12-06,화요일)
답변내용
신안산선 석수역 출입구 신설 관련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고 민간 사업자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인 주식회사 넥스트레인에서 시행 중인 민간투자사업입니다. 현재 공정률은 14.4%로 정상 추진 중이며 지하 대심도 설계로 기존 에스컬레이터 진출입 형태가 아닌 건물형 출입구 형태로 선로까지 50~70m에 위치한 수직구를 뚫고 양방향으로 터널굴착공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리 구는 국토교통부에 주민교통편의와 대중교통 환승 여건 개선을 위해 지상 역사시설을 추가해 달라고 요청하였으나 국토교통부는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제2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2조에 따라 요구하는 원인자가 기술적 경제적 타당성조사를 시행하여 타당성이 있고 해당 사업비 전액을 원인자가 부담 시 검토하겠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이에 우리 구는 지역주민들의 신안산선 석수역 추가 출입시설 설치에 대한 지속적 요구와 안전성 측면을 고려하여 신안산선 석수역 지하보도 및 추가 출입구 신설 타당성조사용역을 금년 말부터 시작해 내년 상반기까지 수행 예정에 있습니다. 타당성조사용역 내용으로는 첫째, 석수역 주변 개발에 따른 지하보도 신설과 둘째, 신안산선 석수역 추가 출입시설 설치에 따른 경제성 기술적 타당성 등을 분석할 예정입니다. 향후 추가 출입구 신설 등 관련 용역내용에 대하여 수시로 구의회 및 지역주민들과 공유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인식 의원님의 질문사항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목록

(08611)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대로 73길 70 (시흥동 1020)
전화 02-2627-2125 (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팩스 02-2251-1830
Copyright© 2021 Geumcheon-GU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