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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천구의회

구정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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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고영찬 의원
제목 금천구 교통환경 개선에 관하여
일시 제244회 제1차 정례회 제2차본회의 (2023-06-27,화요일) 상세보기
질문내용
금천구의 교통환경 개선 방안에 관하여 질의하겠습니다. 금천구는 경기도와 맞닿아있는 서울 서남권의 관문도시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교통환경이 발달하기 유리한 환경에 있으며, 그만큼 교통에 많은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금천구의 교통현황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금천구에는 3개의 도시철도역이 있습니다. 서울시 내 자치구의 역 개수 중 최하위입니다. 이마저도 가산디지털단지역을 제외한 독산역과 금천구청역은 이용객이 급증 함에도 불구하고 접근성이 좋지 않으며 주변은 서울이라고 하기에 민망할 정도로 수년간 정비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 버스의 경우 서울과 경기도간 노선망은 잘 발달되어 인천광역시를 비롯한 경기도 10개 시와 연계가 가능하지만 서울 안에서 교통 접근성은 매우 취약한 상황입니다. 금천구의 교통환경은 외부로 연결되는 교통망은 차지하고서라도 서울 내부로 연결되는 교통망은 접근성과 이용이 매우 취약합니다.
  2022년 11월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서울시 대중교통 서비스의 지역 형평성 평가에는 서울 곳곳의 대중교통 서비스 이용에 제약이 많은 지역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해당 보고서에서 자치구별 대중교통 접근성에 관한 지표를 보면 우리 금천구는 22.7%로 최하위입니다. 나아가 금천구 시흥동의 경우 30분 이내 대중교통으로 이동 가능한 면적은 21.4㎢d이고 60분 이내는 153.3㎢입니다. 1시간을 가도 닿을 수 있는 거리가 서울시 시가화 면적의 35% 수준 이하에 불과한 것입니다. 환승 1회 이하로 갈 수 있는 면적이 159.9㎢로 시가화 면적의 50%에도 미치지 못하며, 환승 없이 이동 가능한 지역은 17.5㎢로 시가화 면적의 4%에 불과합니다. 나아가 시흥동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해 접근 가능한 생활서비스 시설의 수는 공연장·영화관이 176개, 대형마트가 10개, 백화점이 10개 ,시장이 21개, 병·의원이 883개, 종합병원이 7개입니다. 얼핏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보고서에서 집계한 다른 지역 14개 동에 비하면 예상 이동성 수준은 상중하에서 하(下)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성부터 생활서비스 이용까지 어려운 것입니다.
  자전거도로를 한번 보겠습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금천구의 자전거도로 노선은 20개, 길이는 9.2㎞입니다. 치수과에서 관리하는 자전거도로를 포함한다면 21개 16.1㎞입니다. 서울시 자전거도로 현황 통계에 따르면, 우리 금천구의 자전거도로는 치수과가 관리하는 도로 포함 16.1㎞를 기준으로 해도 길이와 노선 모두 20위입니다. 서울시 통계가 치수과 등 다른 부서에서 관리하는 자전거 도로에 관한 내용이 빠진 점을 고려하면 순위가 더 낮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2022년 자전거도로에 관한 연구를 구정연구단에서 진행하였지만 도로망 구축에 관한 내용은 그저 원론적일 뿐입니다. 과연 이러한 교통환경으로 서울 서남부의 대표도시, 서울의 관문도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관내 자전거도로의 확충은 물론 대중교통과의 접근성 강화를 위한 대책 검토가 시급합니다. 집행부에서는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을 위한 구체적 방안과 계획에 관하여 상세한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금천구 교통환경 개선에 관하여
답변자 교통건설국장 박상보
일 시 제 2 차본회의 (2023-06-27,화요일)
답변내용
고영찬 의원님께서 질문해주신 금천구 교통환경개선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구 주요도로는 남북으로 이어지는 시흥대로와 독산로가 있으며, 동서를 잇는 간선기능의 남부순환로를 비롯하여, 디지털로, 가산로, 범안로, 금하로 등이 있어 우리 구 주도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도로는 출·퇴근시 교통량이 가중되어 주요교차로에 혼잡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남북축으로 안양천과 경부선이 있어 동서간 단절로 도로여건이 열악하고 기반시설 부족으로 가산동 G밸리에 14만 종사자들의 출·퇴근시 통행불편이 심각한 실정입니다. 철도의 경우 의원님이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1호선, 7호선 2개의 노선과 가산디지털단지역과 금천구청역, 석수역 단 3개역만 있어 대중교통 시설 및 철도환경 여건이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는 서울연구원에서 수행한 서울시 대중교통서비스의 지역 형평성 평가에서도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접근성 지수가 타 자치구에 비해 우리구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것으로 조사·분석된바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구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도로분야 추진사항으로 남북간 교통량 분산을 위하여 벚꽃로 확장사업을 2027년 12월 완료목표로 현재 손실보상협의 중에 있으며, 서울시 추진사업으로 서부간선 일반도로 및 친환경공간 조성사업, 디지털3단지~두산길간 지하차도 건설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먼저, 서부간선 일반도로 및 친환경공간 조성사업은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추진하는 사업으로 현재 조달청 시공사선정 적격심사를 마치고, 7월 계약 및 착공 후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디지털3단지~두산길간 지하차도 건설사업은 2017년부터 2024년까지 추진하는 사업으로 현재 추진 중인 지하안전영향평가용역을 7월까지 완료하고 철도횡단구간은 한국철도공사와 위·수탁 계약하여 지하차도 공사를 본격 착공할 예정입니다.
  다음 철도사업 추진사항으로 먼저,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고 민간사업자인 ㈜넥스트레인에서 시행중인 민간투자사업으로 2023년 5월말 기준 약 23%의 공정율로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리 구는 신독산역, 시흥사거리역, 석수역 3개 정거장이 계획되어 있으며,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우리 구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시흥시 신천역에서 광명시, 우리 구 독산역을 거쳐 관악구 신림역을 연결하는 신천~신림 광역철도 노선을 경기도 시흥시, 광명시 그리고 서울시 관악구와 함께 타당성 용역을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금년 10월 용역이 준공되면 국토부에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토록 공동 요청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 밖에 관악구 난향초교에서 우리구 금천구청역까지 연장선인 난곡경전철 금천구청 연장추진 사업과 금광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하여도 서울시, 광명시 등과 협의하여 사업추진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구는 지역여건을 고려하여 대중교통 기반시설 확충과 접근선 개선에 정책에 포커스를 맞춰 전념을 다하겠습니다. 
  2025년에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과 이와 연계한 마을버스 체계개선 등 대중교통 체계개선과 장기적으로 철도시설 확충 및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으며, 또한 자전거도로 확충 방안을 마련하여 적극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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