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의회, 구민과 함께하는

금천구의회

구정질문

구정질문
질문자 이인식 의원
제목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 확장이전에 관하여
일시 제244회 제1차 정례회 제4차본회의 (2023-06-29,목요일) 상세보기
질문내용
다음으로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 이전에 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은 가산동주민센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 금천구가 운영하는 2개의 종합사회복지관 중 청담사회복지관은 독립적인 공간에서 운용되고 있지만,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은 가산동주민센터를 함께 사용하고 있어 그 환경과 현황 및 본연의 업무인 복지서비스 제공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가산동주민센터와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은 방문자가 하루에 수백 명, 연 6만 명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단순 방문까지 포함한다면 방문자 수는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나아가 가산동주민센터의 공간은 예비군 중대와 주민자치회 등도 함께 사용하고 있어 공간은 물론 주차장도 현저히 부족합니다. 다양한 기관들이 같은 건물을 사용하는 것은 고유업무에 대한 어려움 및 사업추진과 관리의 효율성 저하와 직원들의 근무 스트레스 유발 등 다양한 문제를 초래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은 독산동까지 담당하고 있다는 점을 본다면 문제는 더욱 심각합니다. 따라서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의 이전을 통해 각 기관의 업무 효율성을 증대하고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의 이전이 시급히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 이전에 대한 부서의 의견과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의 의견은 이 자리에서 밝혀주시고,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에 관한 부분은 서면으로 답변해 주셔도 좋습니다.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 확장이전에 관하여
답변자 복지가족국장 김건탁
일 시 제 4 차본회의 (2023-06-29,목요일)
답변내용
이인식 의원님이 질문하신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 확장 이전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은 현재 가산동주민센터 위 3층에서 5층 내에 위치하여 건물 총면적 3,437㎡ 중 1,694㎡를 사용 중에 있고, 2000년도에 건립되어 23년간 가산동주민센터와 함께 복합청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건물을 두 기관이 사용하고 공간이 부족하다 보니 일부 시설 공동사용 문제, 별도 출입구가 없어 동선이 겹치는 문제, 주차대수 부족에 따른 주차장 혼잡문제 등 제 기능을 다하고 있지 못할 뿐 아니라 이용하는 지역주민의 불만도 꾸준히 제기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건립 초기 대비 현재의 복지 및 행정수요가 많이 증가하였고 시흥2동 소재 청담종합사회복지관에 비해 동 복지관 사용 연면적이 1,149㎡나 작은 규모인 점 등을 종합하면 동 복지관과 가산동주민센터가 함께 사용하기에는 공간 부족과 이용 불편 등으로 분리 이전이 긴급히 필요하다는 이인식 의원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아울러 작년 9월에 유성훈 구청장께서도 가산동주민센터 복합문화공간 조성의 일환으로 동 복지관의 이전계획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지시한 바 있습니다. 이에 적정규모의 독립된 시설을 마련하여 서비스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복지관 이용에 편리한 공간환경을 조성하고자 현재 가산동 독산동 일대 적정부지를 물색 중에 있습니다. 조속히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 이전부지를 확보하고 편리하고 쾌적한 시설을 갖추어 이용주민들에게 좀 더 나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니 김용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께서도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목록

(08611)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대로 73길 70 (시흥동 1020)
전화 02-2627-2125 (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팩스 02-2251-1830
Copyright© 2021 Geumcheon-GU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