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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천구의회 회의록

Geumcheon-gu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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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7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임시회)

복지건설위원회회의록

제2호

금천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5년 09월 08일 (월) 10시

장 소   금천구의회 제2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10시 개의)

○위원장 엄샛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7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개회 중 제2차 복지건설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본 위원회에서 심사할 안건은 작성하여 배부해드린 의사일정표와 같이 복지가족국, 푸른미래도시국 소관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 심사가 있겠습니다. 심사는 국장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후 소관 국별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총괄적으로 질의 답변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시면서 계수조정안을 발의하실 위원께서는 구체적으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위원장 엄샛별  의사일정 제1항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복지가족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김은주 복지가족국장께서는 간략하게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안녕하십니까? 복지가족국장 김은주입니다. 
  연일 이어지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엄샛별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복지가족국 소관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서안 193쪽입니다. 복지가족국 세출예산안은 기정예산 4,041억 4,010만 원에서 72억 5,131만 원이 증액된 4,113억 9,141만 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기정예산 4,035억 593만 원에서 70억 9,056만 원이 증액된 4,105억 9,650만 원이며 특별회계예산은 기정예산 6억 3,416만 원에서 1억 6,074만 원을 증액한 7억 9,491만 원입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안 193쪽에서 199쪽 복지정책과 예산안입니다. 복지정책과 예산은 기정액 137억 9,815만 원에서 3억 5,483만 원을 증액한 141억 5,299만 원입니다. 주요 증액 편성 내역은 보조금 변경내시 반영에 따른 긴급복지지원 3억 6,000만 원, 밑반찬바우처사업 다함께찬찬찬의 한시적 수혜 대상자 확대에 따른 5,600만 원 등이며 주요 감액 편성은 기능보강사업 미선정에 따른 종합복지관 운영 1억 1,704만 원 등입니다. 
  다음은 200쪽에서 203쪽 복지지원과 예산안입니다. 복지지원과 예산은 기정액 1,063억 9,907만 원에서 2억 8,042만 원이 증액된 1,066억 949만 원입니다. 주요 증액 편성 내역은 무연고 사망자 증가에 따른 무연고 사망자 관리 1,155만 원이며 주요 감액 편성 내역은 근로 능력 있는 수급자의 탈수급 지원 8억 4,795만 원 등입니다. 
  예산서안 204쪽에서 215쪽 어르신장애인과 예산안입니다. 어르신장애인과 예산은 기정액 1,908억 4,283만 원에서 26억 8,634만 원을 증액한 1,935억 2,918만 원입니다. 주요 증액 편성 내역은 장애인연금 1억 9,735만 원, 노인복지시설 지원 및 관리 1억 2,273만 원이며 주요 감액 편성 내역은 확정내시 반영에 따른 기초연금 2억 6,153만 원 등입니다. 
  다음은 216쪽에서 230쪽 가족정책과 예산입니다. 가족정책과 예산은 기정액 768억 5,550만 원에서 32억 1,988만 원이 증원된 800억 7,539만 원입니다. 주요 증액 편성 내역은 부모급여 12억 1,417만 원, 보육돌봄서비스 보육교직원 인건비 6억 8,655만 원, 어린이집 운영 지원 4억 1,162만 원 등이며 주요 감액 편성 내역은 누리과정 보육료 6억 3,647만 원, 특화 보육 사업 운영 지원 3억 66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예산서안 231쪽에서 236쪽 아동청소년과 예산입니다. 기정액 156억 8,036만 원에서 5억 4,907만 원을 증액한 162억 2,943만 원입니다. 주요 편성 내역은 아동보호전담요원사업 운영 71만 원 등이며 주요 감액 편성 내역은 자립준비청년 등 자립 지원 465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복지가족국 일반회계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특별회계 세출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복지지원과 예산안 202쪽입니다. 의료급여기금에서 의료급여요양비 등 5,600만 원, 국·시비 보조금 반환금 1억 474만 원, 총 1억 6,074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예산서안 303쪽에서 324쪽 2025년 제5회부터 제11회까지 간주 처리 예산 내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복지가족국 소관 간주 처리 예산은 총 53건, 20억 7,228만 원으로 복지정책과 스마트안전망 구축 사업비 등 1억 8,920만 원, 복지지원과 금천형 통합돌봄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비 등 2,400만 원, 어르신장애인과 노인의료복지시설 식비 보전 등 3억 8,768만 원, 가족정책과 서울형키즈카페 3호점 조성 등 14억 6,300만 원, 아동청소년과 학교밖 청소년이 함께 뛰는 건강한 서울 등 3,000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복지가족국 소관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세부사항은 부서별 소관 과장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엄샛별  추병수 전문위원께서는 검토의견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추병수  전문위원 추병수입니다. 
  2025년도 제3회 복지가족국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조)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복지가족국 소관)(검토보고)

(보고사항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엄샛별  위원 여러분께서는 복지가족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고 담당과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영찬 위원님. 
고영찬 위원  어르신장애인과에 두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경로당 혈압계 관련해서 보통 노인분들께서 혈압을 재는 게 주기가 어느 정도 되나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거의 매일 재더라고요. 경로당에 혈압계는 10개소가 있거든요. 
고영찬 위원  매일 모든 인원이 잰다고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모든 인원은 아니지만 건강이 걱정되거나 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경로당 오셔서 재는 것 같습니다. 
고영찬 위원  보통 몸이 평소랑 다르다든가 할 때 재볼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이게 사실 있으니까 재보는 것도 있는 거거든요. 그냥 습관처럼 해보는 것도 있는 것 같은데 저는 이용하는 분들이 사실 동선에 혈압계가 자주 마주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병원도 자주 가시는 분들이고 한데 이렇게 경로당마다 혈압계를 전부 보급하는 게 맞는가. 그리고 할 거면 전부 다 한꺼번에 다 해야 관리도 용이하다고 보거든요, 주기가 똑같기 때문에. 그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일단 어르신들의 욕구가 있어서 이번 추경에 반영이 된 거고요. 일단 병원에 자주 가시는 분들은 물론 거기서 하시겠지만 그래도 경로당에 있으면 본인이 좀 이상할 때 수시로 잴 수도 있고요. 저희가 77개소를 다 해드리고 싶어서 전체를 다 반영했는데 예산상 예산팀에서 조정이 된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 일부라도 먼저 하고 10개소는 저희가 시 보조를 받아서 설치된 바 있어서 일단 일부라도 먼저 하고 나머지는 또 공모사업이나 시 보조금을 받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고영찬 위원  경험상 보면 할 때 같이 안 하고 나중에 하면 모델이 바뀌거나 회사가 바뀌거나 해서 관리가 엉성해지는 상황이 오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하려면 한 번에 다 하는 게 낫지 않나. 큰 액수가 아니라고 보는데요. 지금 과에서 반대 의견이 있더라도 전 경로당에 일단 보급하는 목표로 하고 있는 거잖아요. 그럼 언젠가는 할 거 아닙니까? 그러면 100% 하는 것에 대해서는 언제까지 할 계획이었어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딱 언제까지라고는 말씀 못 드리고 일단 내년에 또 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일단 5,500만 원 정도가 더 소요가 됩니다, 추경 잡은 거에. 그래서 위원님들이 반영해주시면 저희는 잘 사용하겠습니다. 
고영찬 위원  이것은 일단 계수 가보고요. 저는 일단 증액 의견을 드리고 싶고요.
  다음으로 금천50플러스센터 보겠습니다. 내용 보니까 컴퓨터하고 뭐 이런 거 산다고 적혀 있더라고요. 금천50플러스센터가 만들어진 지 얼마 안 됐는데 컴퓨터가 얼마나 오래된 건가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그래도 지금 10년은 넘었고요. 저희가 봤을 때 시에서 5,000만 원 보조를 더 해줄 부분이 있어서 구비가 이번에 5,000만 원 감액됐습니다. 감액이 되면서 저희가 1,300만 원 정도는 그래도 금천50플러스센터에 필요한 부분들은 반영을 해주면 좋지 않을까 해서 잡았습니다. 
고영찬 위원  여기 보이는 카메라, 오븐 이런 건 뭐예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금천50플러스센터 내에 중장년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많이 하거든요. 요리 프로그램도 있고 카메라 영상도 촬영하고 그런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에 대한 장비입니다. 
고영찬 위원  금천50플러스센터에서 이게 어떻게 해서 필요한 거죠?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중장년 프로그램을 하면서 그 운영에 대해서 필요한, 그러니까 중장년 대상들이 직접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요리 교실도 하고요. 동영상 촬영에 대한. 
고영찬 위원  오븐이나 이런 건 사실 주민센터나 이런 데서도 이용할 수 있는 거잖아요. 지금 잘 되어 있잖아요. 여기 공유 주방이라든가.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금천50플러스센터 내의 공간에서 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동에 가서 배우는 게 아니고 금천50플러스센터 건물 내에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고영찬 위원  그러면 A라는 프로그램을 모든 기관에서 한다고 하면 뭐 하러 공유 시설을 만들어 놓습니까?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장소에 대해서 그쪽에 가서 하라는 말씀인 거죠? 
고영찬 위원  네.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일단 그래도 중장년에 대한 특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금천50플러스센터 내에서 그 공간에서 하는 것이고요. 동이나 공유 공간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그분들이 가서 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니까요. 시간대도 맞추기 워낙 어렵고요. 
고영찬 위원  저는 좀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이게 경로당이 아니잖아요.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일찍 하면 40대들도 할 수 있다면서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네, 40세부터. 
고영찬 위원  그러면 굳이 이용에 제약이 없는 분들인데. 그러면 여기서 다른 프로그램 하면 그럼 또 그것도 시설 해줘야겠네요. 오븐이 필요한 이유는 요리를 하겠다는 거예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네, 요리 프로그램. 
고영찬 위원  그럼 모든 기관이 요리 프로그램을 다 하는 거예요? 가족센터에서 하고 있는데?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일단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요. 여기는 40대 이후의 중장년을 대상으로 하는 거고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시설별로 그건 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고영찬 위원  이것은 중복 예산 같아서. CCTV 1대는 어디에 설치하는 건가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건물 내에 설치합니다. 
고영찬 위원  건물 내 어디에 설치하는 거죠?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층별로 다 설치하는 겁니다. 
고영찬 위원  1대라고 되어 있는데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그러니까 좀 부족한 부분에 1대 더 설치하는 거고요. 지금 설치가 많이 되어 있는데 안전상에 문제가 있어서 기관에서 요청을 한 부분입니다. 
고영찬 위원  어떤 안전상의 문제가 있어요? 금천50플러스센터 잘 지어놨잖아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금천50플러스센터 내에 어르신도 있고 경로당도 있고 그러니까 40대 이상의 어르신들이 다 이용을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안전상의 위험이 있어서 설치를 더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고영찬 위원  이 부분은 감액 의견 드리겠습니다. 
  하나 궁금한 게 있는데요. 뒤에 보니까 경로당 활성화 사업 보면 스마트경로당 사업 관련해서 나오더라고요. 지금 우리 경로당마다 태블릿PC가 다 보급되어 있나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스마트경로당에만 되어 있습니다. 
고영찬 위원  그게 몇 군데 정도.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10개소입니다. 
고영찬 위원  거기에 몇 개 정도 들어가 있어요? 태블릿 PC.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태블릿PC가 인원수대로는 거의 되어 있어서 경로당별로 10개씩 들어가 있습니다. 
고영찬 위원  그런데 이걸 사용하나요? 경로당에 가서 태블릿PC를 들고 있는 모습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는데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강사가 직접 나가서 하는 날이 있어서요. 매주 1회 정도는 어르신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영찬 위원  그런데 이게 손에 익어야 치매 예방도 되고 하는 거 아니에요? 그냥 프로그램 이용을 하는 용도인가요, 태블릿 PC가?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매주 1회씩 전문 강사가 스마트경로당에 가서 프로그램을 하고 있습니다. 
고영찬 위원  그러니까 만약에 1시간 교육을 한다고 하면 일주일에 1시간 쓰는 거네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네. 
고영찬 위원  그럼 노인분들이 태블릿PC를 하실 줄 모르는데 일주일에 1시간 쓰려고 이렇게 하는 게 조금 이해가 안 됩니다.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스마트 기기들은 제가 나가보면 놀이를 많이 하세요. 사용법을 강습받는 건데 제가 가서 보면 그걸로 게임 같은 거, 이런 것들을 많이 하시는데 공간이 협소하다 보니까 태블릿PC를 집어 넣어줘서. 복지관에 커다란 게임기를 놓으면 되는데 어르신들은 태블릿PC나 TV나 노래방 기계나 이런 것들로 노시잖아요. 제가 가끔 가보면 그것 가지고 게임을 많이 하세요. 
고영찬 위원  어렵지 않은 걸 하시는 거고?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쉬운. 
고영찬 위원  프로그램 자체도 좀 쉬운 거고?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네. 그런 걸로 게임을 많이 하시기도 하고. 50플러스 오븐이나 CCTV 같은 경우는 제가 동장을 두 번이나 해봐서, 주민들이 대체적으로 쿠킹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가 많습니다. 그런데 50플러스센터 안에 어르신지원센터가 같이 들어 있어요. 그래서 제가 생각할 때는 50플러스센터는 같은 공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안에서 쿠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사실 다른 데랑 조율하기에는 시간상 쉽지 않고 요청 들어온 게 1대이기 때문에 여러 대가 비치되어 있는 것이 아니어서 최소한의 오븐 요청을. 제가 동장할 때도 오븐을 넣어드린 적이 있어요. 그런데 동에서도 각 단체별로 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동일 공간을 이용하기에는 좀 힘들고 대상이 50플러스도 중층 중연령층 그다음 초기의 어르신들이 섞여 있기 때문에 어디 이동을 하셔서 가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반영하셔서 한 번 더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영찬 위원  그러니까 뭐 프로그램을 하고 뭐 하고 다 좋은데요. 그러니까 쿠킹 프로그램이 아니고 다른 걸 한다고 하면 또 해줘야 한다는 거죠. 지금 이미 중복되어 있는 데가 되게 많이 있는데. 심지어 동주민센터에도 있는데. 사람들이 인식하기 좋은 곳 아닙니까? 물론 가족센터가 사람들이 잘 모른다고 하자고요. 그런데 동주민센터는 사람들이 다 인지를 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50플러스센터라는 곳이 지금 잘 알려져 있지도 않고 거기에 오븐이 있는지도 모르고, 이런 상태에서 오븐을 넣어서 프로그램을 하고. 그럼 나중에 프로그램 안 하게 되면 이건 또 어떻게 됩니까?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생각보다 50플러스에 대한 인지도가 높습니다. 왜냐하면 50플러스가 저희 서남권 전 지역에 있는데 서남권 쪽의 50플러스의 대표적인 50플러스센터거든요. 사실은 타구보다는 우리 구민들이 활동을 많이 하시죠. 그래서 위원님들 행사나 가셔서 보시면 알겠지만 사실 예전에 비해서 50플러스센터가 굉장히 이용자들이 많습니다. 
고영찬 위원  제가 이렇게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작년에 예산이 안 돼서 50플러스센터가 문 닫을 뻔한 거 아시죠?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예, 그것은 서울시. 
고영찬 위원  그런데 그것을 급하게 저희가 해결했는데 정책적으로도 이것이 장기적으로 계속 갈 수 있느냐에 대한 것도 있어서 굳이 여기에 많은 자산을 사놓고 또 나중에 쓸모가 없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죠.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사실 저의 생각은 고령화 대응 정책에 있어서 중장년 정책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네트워크나 프로그램들이 40대 후반 50대부터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분들이 고령에 가서는 집 안에만 앉아계시는 경우가 되기 때문에 연령별로 50대까지 포함해서 고령화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 서울시가 만약에 50플러스센터에 대한 가치관 변화에 의해 이것을 없앤다고 하더라도 해당 국장의 입장에서는 50플러스센터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영찬 위원  이것 처리하겠습니다. 
○위원장 엄샛별  더 질의하실 위원님, 장규권 위원님. 
장규권 위원  경로당에 혈압기 고영찬 위원님이 똑같이 넣자고 했는데 제 생각에도 똑같이 했으면 해요. 어디는 넣고 어디는 안 넣으면 안 되니까 똑같이 했으면 합니다.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예, 잘 알겠습니다. 
장규권 위원  그리고 하나 궁금해서 물어볼게요. 경로당 급식 있잖아요. 5일 조리하는 곳이 있더라고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예, 자체 조리 5일 하는 곳이 있습니다. 
장규권 위원  몇 군데나 됩니까?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20개소는 넘습니다. 
장규권 위원  제가 경로당에 가서 식사를 종종 하는데 가보니까 먼저 도시락이 오더니 5일째 그곳에서 조리하고 있더라고요. 그러면 5일 동안 조리해도 도우미 급여는 똑같아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예, 저희가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장규권 위원  한 달에 25만 원 똑같아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중식 도우미 같은 경우는 업무량이 조금 강도가 있어서 매월 3만 원씩 추가로 지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장규권 위원  그럼 얼마에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32만 원입니다. 
장규권 위원  아, 32만 원, 29만 원이 아니고?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예. 
장규권 위원  가보니까 먼저는 도시락이 화 목 왔는데 자체에서 하더라고요. 그렇게 자체에서 하니까 또 좋더라고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경로당에서 그렇게 해달라고 해서 저희가 욕구를 충족시켜 드린 부분이 있습니다. 
장규권 위원  그러면 경로당에 인원수 해서 지원금은 나가나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예. 
장규권 위원  잘하시고요. 
  다음은 복지정책과입니다. 금천형밑반찬 지금 800명 하고 있지요? 
○복지정책과장 김선경  예, 맞습니다. 
장규권 위원  그런데 400명, 왜 3개월 동안만 합니까? 
○복지정책과장 김선경  현재 예산 부족으로, 원래 신청은 1,200명이 넘었는데 올해 예산 편성한 것이 800명입니다. 아무래도 밑반찬이 욕구도 많고 하셔서 추경에 민생 쪽으로 해서 400명 정도로 3개월만 하고 내년에 다시 편성하게 되면 1,200명을 편성하게 되는 것은 저희가 다른 공모라든가 내년 편성을 다시 한번 고민해 보겠습니다. 
장규권 위원  될 수 있으면 밑반찬 1,200명 주도록 해요. 왜 그러냐면 3개월만 주고 잘라버리면 안 되니까 그 사람들 정말 가보니까 어렵더라고요. 어려우니까 3개월만 주지 말고 내년부터라도 1,200명씩 확장해서 주도록 하십시오. 
○복지정책과장 김선경  검토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엄샛별  김용술 위원님. 
김용술 위원  장규권 위원이 밑반찬에 대해서 질의했으니까 넘어가기로 하고, 지금 보면 금천형 복지전달체계 지원강화 신규포상금 있잖아요. 지금 5만 원씩 주는데 이것 효과 있어요? 
○복지정책과장 김선경  작년에 올해 본예산 편성할 때 60명 편성한 것이 과다 편성한 것 같아서 그래도 나름대로 홍보한다고 하는데 올해 첫 시행이어서 그런지 약간 미흡합니다. 전체적으로 홍보하고 이것에 대해서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진행하면 알겠지만 5만 원이 사실은 작다면 작고 크다면 급니다. 그런데 작은 이유를 검토해보니 통장은 사각지대 발굴이 의무사항이잖아요. 이런 분들이 빠지다 보니까 4명 정도 구비 집행을 못 했습니다. 효과가 있냐 없냐는 부분은 열심히 다른 분들도 발굴하고 있지만 그래도 약간의 돈이라는 매개를 통해서 활성화할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무증상 고위험군 같은 경우에 이런 부분으로 조금 더 발굴할 수 있는 인센티브가 되지 않을까 하는 고민이 있습니다. 
김용술 위원  그동안 신고자가 몇 명이나 있었어요? 
○복지정책과장 김선경  올해 같은 경우에는 4명 정도였습니다. 신고자는 있었지만 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는 기준대상으로 된 분이 4명 있어서 지급됐고요. 이런 분들 같은 경우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통장이라든가 그래도 조금 수당을 받고 계시는 통통나래단 같은 경우가 제휴하기도 합니다. 자원봉사센터라든가 직능 단체 이런 쪽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김용술 위원  사실 제도가 좋은 것인데 이웃이 이웃을 돕는 그런 제도인데 홍보는 어떻게 해요? 
○복지정책과장 김선경  홍보는 주간지 문화일보라든가 네 번 정도 보도를 냈고요.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주민들 회의라든가 교육이라든가 이런 곳에 말씀드려야 하는 것이 좋은 부분인 것 같아서.
김용술 위원  이것은 홍보를 더 열심히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요. 
○복지정책과장 김선경  예, 맞습니다. 
김용술 위원  이런 것들은 주변 사람들이 관심사를 갖는 것이거든요. 제도는 좋은데 활용을 못 하면 무용지물이 되니 많은 주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열심히 해주세요. 
○복지정책과장 김선경  예, 적극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김용술 위원  그다음 통통나래단 감추경 올라왔어요. 이유가 무엇이에요? 
○복지정책과장 김선경  통통나래단은 알다시피 2012년에 처음 시행하고 이것을 서울시에서 우리동네돌봄단이라고 흔히 간단하게 저희가 우돌단이라고 말씀드리기는 하는데 시공사업으로 확대된 것입니다. 서울시에서 우돌단을 시행하면서 당초에 37명을 준다고 하다가 이번에 확정 내시 내려온 것이 35명으로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두 명분이 삭감됐고요. 그렇다고 계신 분들을 그만두라고 할 수 없잖아요. 그래서 파악해보니 두 분이 삭감됐지만 1명 정도 여유가 있었고요. 통통나래단으로 해서 한 명분에 대해서 증액분이 올라가는 바람에 증액된 부분이 있습니다. 
김용술 위원  확정 내시가 내려와서 인원을 서울시에서 축소시켰다는 것이에요? 
○복지정책과장 김선경  예, 맞습니다. 
김용술 위원  이유가 무엇이에요? 
○복지정책과장 김선경  아마 서울시에서도 25개 구 전체적으로 조정하면서 예산이 조정된 것 같습니다. 여기 자료에 보시다시피 1월 10일에 확정 내시가 내려왔고요. 37명을 준다고 하던 것이 35명으로 줄었습니다. 
김용술 위원  그것에 대해서는 지자체에서 반발할 수 있는 여력이 없어요? 아니,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것에 반영을 해줘야지 서울시에서 상황도 그러면서 그렇게 인원을 감축하나요.
○복지정책과장 김선경   내년 예산 편성할 때 저희가 또 절대적으로 말하겠습니다. 
김용술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 가족정책과입니다. 방 과장님은 진급한 지 얼마 안 돼서 업무 파악 다 하셨나요?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많이 공부했습니다. 
김용술 위원  요즘 저출산을 위해서 사회적으로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업 중 하나인데 출산장려 문화확산이라고 첫만남이용권이라는 것이 있어요. 첫째가 200만 원 둘째가 300만 원 이렇게 지급하는데 지금 서울시에서 주는 것이 별도로 있지요?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예. 
김용술 위원  서울시에서 주는 것은 얼마지요?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서울시에서 주는 것은 기억이. 
김용술 위원  그러면 정부에서나 서울시에서 첫 출산에 대해서 지원하는 것이 있어요? 없어요?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첫만남이용권으로 해서.
김용술 위원  아니, 첫만남이라고 꼭 이 단어가 아니라 첫 출산하면 지원하는 부분이 있어요? 없어요?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그것은 없습니다. 첫만남이용권으로 해서 2023년도부터 해서 첫 시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용술 위원  그러면 이것이 200만 원 300만 원 주어진 것이 타 구도 똑같습니까?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예. 
김용술 위원  이것이 공통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지요?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예. 공통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김용술 위원  그러면 셋째를 낳으면?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셋째 낳아도 똑같이 300만 원입니다. 둘째 이상이라서요.
김용술 위원  300만 원?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예. 
김용술 위원  그러면 300만 원은 계속 그냥?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예, 둘째 이상은 똑같이 300만 원으로 동일하게 나갑니다. 
김용술 위원  금천구에서 둘째 이상 한 것이 몇 가족이나 되지요?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둘째 이상은 현재 181가구입니다. 
김용술 위원  신혼들은 이 사업에 대해서 다 알고 계시나요?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동주민센터에 출생신고를 하게 되면 첫만남이용권부터 전부 다 안내합니다.
김용술 위원  출생신고할 때 알려주는 것이에요?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임신할 때부터 안내 다 해서 출생신고할 때 이런 것까지 다 신고할 수 있게끔 안내가 나갑니다. 
김용술 위원  그런데 이것은 임신하기 전에 홍보해야 하는 것 아니에요? 알아야 하는 것 아니에요?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보건소에서 병원 방문하잖아요. 그쪽에 종합적으로 안내가 나가고요. 젊은 분들은 사이트에서 보건소 등록하면서 처음에 사진 찍고 등록하고 병원에서 그런 종합안내지가 사이트에서 다 나가요.
김용술 위원  요즘은 신혼부부들이 젊어서 SNS 다 하니까 금방 확인하기는 해요. 관심도 가지고 있고. 별도로 이런 것에 대해서 구에서 홍보는 안 해요? 그냥 이렇게 제도가 만들어졌으니까 알아서 하겠지, 이런 차원인가요?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작년에 신규사업 만들 때는 별도 홍보 다 했고요. 홍보하는데 제일 중요한 것이 종합안내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가족정책과에서 작년에 출생과 함께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서 전체적인 종합정보지로 해서 동주민센터에 안내했고 SNS에도 다 올렸습니다. 
김용술 위원  그러면 작년에는 했고 올해는 안 하는 거예요?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지속해서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올린 사항에 대해서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보건과 복지가 연합해서 정보를 접근하게 해주고, 지속해서 저출생에 대해서는 신규사업 생길 때 계속 홍보는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용술 위원  맞아요. 이것이 지금 하루 이틀하고 한두 해하고 말 것이 아니라 지속해서 가야 하는데 그것이 유지되고 있는지 안 되고 있는지 제일 중요하잖아요. 그것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예, 알겠습니다. 
김용술 위원  가족정책과 신규사업이 하나 있는데 금천글로벌놀이터는 지난번에 보고받았습니다만 글로벌놀이터를 하게 된 동기가 무엇이에요?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저희가 2023년도에 외국인과 다문화가정들과 회의해서 중장기 발전 기획안을 만들면서 금천글로벌 놀이터라든지 그런 안이 제시됐습니다. 그래서 올해 글로벌놀이터를 하는 것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고요. 공원녹지과와 협의하면서 장소는 푸른골어린이공원이 재조성한다고 해서 사업 고지를 하고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에 요청해서 공모사업으로 1,000만 원 따왔습니다. 이 돈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김용술 위원  이것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조그마한 곳에 1,000만 원 투자해서 글로벌놀이터 조성이라고 해서 자국민과 외국인이 얼마나 어울려서 놀 수 있는 장소라고 그곳을 선택해서 1,000만 원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부르마블게임이라든지 아니면 외국 이정표 설치라든지 그런 것을 해서 아이들이 와서 놀 수 있는 그런 공간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김용술 위원  그러면 그 자리가 위치상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것이에요?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위치상으로 현재 공원이 재조성하는 장소가 푸른골어린이공원이라고 공원녹지과하고 협의하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김용술 위원  잘 알아요. 우리 지역이고 누구보다 그 공원을 내가 잘 아는데 그 자리가 그런 놀이터를 하는데 위치상으로 적합하냐고 물어보는 것이에요.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푸른골어린이공원이 독산2동에 있잖아요. 위치를 보면 외국인도 많이 와서 공원을 이용할 수 있는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김용술 위원  그 보고를 하고 간 뒤에 여러 번 생각했어요. 그곳에 1,000만 원 가지고 글로벌놀이터를 어떻게 조성할 것이냐?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위원님 말씀하시다시피 공원 조성할 때 1,000만 원은 굉장히 적은 금액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금액을 가지고 단독으로 어떤 효과를 거두기는 어려워서 공원 조성 사업이 있는 것에 태워서 할 수 있는 곳 중에 외국인이 독산동 쪽에도 많으므로 공원녹지과에 협의해서 진행한 것이고요. 중장기발전기본계획에서 다문화가족에 대한 인식개선에 대한 부분이 굉장히 많이 나왔습니다. 공원에 그런 존을 형성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외국인에 대한 인식이 편견이 아닌 인식으로 받아들이게끔 그렇게 할 필요가 있다는 용역계획이 나와 있어서 부서에서 용역의 욕구가 나왔으니 기존 예상에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전국다문화도시협회에서 마침 협회 지원 사업이 있어서 예산을 편성하게 된 것이고요. 금액이 적기 때문에 세외수입으로 처리하고 공원 조성 일부분에 예산의 한도 내에서 할 수 있는 인식개선의 효과 정도로 해서 그곳에 설치한 것입니다. 
김용술 위원  그것을 잘못됐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 장소를 선택했느냐 하는 거예요. 내가 봤을 때 그것보다 규모가 더 큰 다문화인들이 있는 장소들이 있는데 왜 그 협소하고 골목에 들어가 있어서 사람들도 잘 모르는 위치를 선정했냐고 묻고 있는 것이에요.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위치 선정은 공원녹지과 놀이터 사업으로 할 수 있는 곳이 어디가 적절한지 협의진행 과정에서 위원님 말씀하신 그런 부분이 있는데요. 저희가 다음에 예산을 많이 확보해서 외국인이 많은 공원에 추가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용술 위원  이번에는 처음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곳에서 해봐서 조금 더 인식개선이 되거나 또 자국민이나 다문화인들이 활발하게 공유하고 그런 것들이 늘어나면 예산을 더 편성해서라도 다문화인들이 많이 있는 곳, 다문화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 조금 더 활성화될 수 있는 장소들이 많이 있으니까 그런 곳을 선택해서 추가로 할 수 있게끔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가족국장 김은주  예, 알겠습니다. 
○가족정책과장 방귀연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엄샛별  본 위원이 질의하겠습니다. 장애인어르신과, 50플러스센터 자산 취득을 설명하셨는데 그 부분이 좀 헷갈리는 게 있습니다. 설명자료에 보면 8층 홀 운영하기 위해서 CCTV를 설치한다고 되어 있는데 앞서 답변을 하셨을 때는 전체 층에 설치된다고 하셔서, 제가 잘못 들은 걸까요, 아니면 답변에 오류가 있는 걸까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전체 층에 다 하려고 8층에 없던 것을 설치하는 겁니다. 
○위원장 엄샛별  8층에 설치하면 전체 층에 다 설치하게 된다는 말씀이죠?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네. 
○위원장 엄샛별  그러면 8층을 따로 관리하는 건가요? 제가 그전에 설명 들었을 때는 CCTV 같은 경우에 카메라 가격 자체는 사실 임대가 나가기 때문에 큰 비용이 발생 안 되는데 결국 전산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비용이라고 들었던 것 같은데, 맞나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전체 같은 시스템으로 들어가서 같이 관리가 되는 겁니다. 
○위원장 엄샛별  그럼 이게 카메라만의 비용인가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네. 
○위원장 엄샛별  몇 대가 추가되는지?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1대로 260만 원입니다. 
○위원장 엄샛별  CCTV 1대가 추가되는데 이 가격이라는 거죠? 사용료 계속 내는 거죠?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네. 
○위원장 엄샛별  월마다 사용료 들어가고 자산취득 물품 구매하는 비용이 이렇게 들어간다고 말씀하는 건가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네. 
○위원장 엄샛별  구청 다른 CCTV나 산하기관 다른 CCTV 업체 혹시 조사해 보셨습니까?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그것은 못 해봤습니다. 
○위원장 엄샛별  아마 비용이 이렇게까지 들어가지 않는 걸로 알고 있어서 비용 한번 확인해 보셔야 될 것 같고요. 그 외에도 앞서 존경하는 고영찬 위원님께서 자산취득 물품을 이야기하셨는데 저도 이 물품들이 왜 추가로 더 들어가야 되는지, 다른 시기가 아니라 긴축 재정을 하는 게 우리 전체 감축된 예산안에서도 드러남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물건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우선 계수조정안에 올려놓고 고민해보겠습니다. 이 부분은 좀 설득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삭감 의견 드리겠습니다. 
  이어서 경로당 혈압계인데요. 이 부분은 앞서 존경하는 고영찬 위원님이나 장규권 위원님께서 말씀해주셨으므로 따로 질의 없이 발언하겠습니다. 이번 추경에는 경로당마다 140만 원대의 혈압계를 30대 구입하는 예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반드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경로당은 회원제 성격을 지니고 있어서 투입된 예산 대비 실제 활용 인원이 한정적입니다. 구민 전체가 혜택을 볼 수 있는 방식의 예산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이미 여러 지자체에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고가의 장비를 모든 경로당에 설치하기보다는 선별적 보급과 보건소 순회 건강검진, 건강 프로그램 연계가 더 효과적인 방식으로 혈압계와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긴축 추경 상황에서는 더욱더 그러하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이 사업을 맡은 업체가 금천구와 반복적으로 계약을 진행해 왔다는 점도 우려스럽습니다. 반복적 계약 구조에서 과연 집행부가 충분한 시장 검토와 공정성을 확보했는지 의회로서는 점검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예산은 불요불급한 자산취득성 지출에 해당한다고 보고 삭감해야 된다는 의견을 밝힙니다. 부서 답변할 거 있으신가요?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경로당 혈압계는 저희가 조달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특정 업체를 하는 것은 아니고요. 그다음 일단 10개소를 저희가 이용자를 봤을 때 굉장히 수요가 높고 또 다른 경로당에서도 많이 원하고 있기 때문에, 좀 폐쇄적인 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설치를 해놓으면 또 장기적으로는 일반 주민들도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고요. 이번에 일단 30대 먼저 해주시면 또 다음에는 또 다른 공모사업이나 시 보조금을 받아서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엄샛별  답변 감사합니다. 우선 제 의견은 사실 변경되지는 않을 것 같고요. 계수조정안에서 봐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고민되는 지점은 여기 계신 부서도 열심히 경로당을 방문하겠지만 위원들도 경로당 방문합니다. 그때마다 필요한 물품이나 이런 게 부족하다는 의견을 많이 주시는데 적어도 제 지역구 안에서는 혈압계가 우선순위가 돼서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어서, 이렇게 꼭 필요하다고 긴축 재정 시에 이야기를 하셨으면 여기 계시는 많은 위원님도 충분히 그 의견을 많이 들으셨을 텐데 그런 자산취득형 물품이 어느 정도 순위에 얼마만큼 현실적으로 가장 필요한지에 대한 수요조사를 한 뒤에 진행하는 게 재정 안정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계수조정안에서 보겠습니다. 전체 삭감 의견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고영찬 위원님.
고영찬 위원  지금 과장님 앉아 계시니까 드리는 말씀인데 이번에 발달장애인보험 하지 않습니까? 이것은 사실 사례 발굴이 참 중요하다고 봅니다. 우리가 말로만 듣는 거랑 사례를, 이렇게 보험이 적용돼서 그 효과를 보는 것, 이것은 특정인에 대해서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우리가 지금 따로 해주는 것이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그런 걸 어떻게 보면 이걸 하는 것에 반대하는 분들에 대해서 설득을 할 수 있게끔 이런 게 보험 적용하는 경우가 있으면 사례 발굴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어르신장애인과장 윤혜영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엄샛별  추가 증액 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복지건설위원회의 복지가족국 가족정책과에서 요청한 증액 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족정책과 소관 사회보장적 수혜금 첫만남이용권 6,693만 9,000원 증액, 위원님들께서는 이 점 양지하시기 바라며 배부해드린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복지가족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김은주 복지가족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푸른미래도시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유현수 푸른미래도시국장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푸른미래도시국장 유현수  안녕하십니까? 푸른미래도시국장 유현수입니다. 
  구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엄샛별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푸른미래도시국 소관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 239쪽 푸른미래도시국 일반회계 세출 총괄 현황입니다. 우리 국 2025년도 예산액은 기정예산액 189억 6,610만 1,000원보다 14억 4,137만 9,000원이 증액된 204억 748만 원입니다. 
  다음은 추가경정예산안이 있는 부서별 건제순에 따라 주요 편성 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추가경정예산안 예산서안 239쪽 주택과 소관 예산안입니다. 2025년 기정예산액 11억 2,464만 7,000원에서 1,227만 원을 감액 편성한 11억 1,237만 7,000원입니다. 예산 편성 세부 내용은 공동주택 자치 역량 강화 중 공동주택 전문가 자문단 자문료 시비 30만 원 감액, 공동주택 지원 중 영구 임대아파트 공동관리비 지원 시비 433만 원 감액과 구비 669만 4,000원 감액하였으며 공동주택 관리 실태감사 시비 미지급으로 60만 원 감액하였습니다. 그리고 주거환경정비사업 중 재건축 안전진단 현지조사 수수료 179만 원 감액 편성하였으며 출장여비 1,276만 8,000원 감액 편성 및 2024년도 보조금 반환 1,421만 2,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41쪽 주거정비과 소관 예산안입니다. 2025년 기정예산액 10억 6,069만 7,000원에서 14억 1,805만 7,000원 증액 편성한 24억 7,875만 4,000원입니다. 예산 편성 세부 내용은 신속통합기획 민간 재개발 정비계획 수립 중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수립 관련 시비 5,900만 원, 구비 5,9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으며 추진위원회 구성, 공공 지원 용역 관련 시비 660만 원, 구비 44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024년도 보조금 반환금 12억 8,905만 7,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43쪽 공원녹지과 소관 예산입니다. 2025년 기정예산액 156억 3,949만 7,000원에서 233만 4,000원 감액 편성한 156억 3,716만 3,000원입니다. 예산 편성 세부 내용은 녹지대 유지 관리 중 녹지대 자재 운반 차량 구입비 3,882만 9,000원을 감액, 수목 식재 사후 관리비 중 시비 670만 7,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야생 생물 보호 및 관리 강화 중 사무관리비를 2,0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으며 급식비 583만 2,000원, 출장여비 907만 2,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2024년 보조금 반환금 3,810만 6,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47쪽 건축과 소관 예산안입니다. 2025년 기정예산액 4억 5,126만 3,000원에서 3,792만 6,000원을 증액 편성한 4억 8,918만 9,000원입니다. 예산 편성 세부 내용은 제3종 시설물 정밀안전점검용역 집행 잔액 55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으며 건축물 화재 안전 성능 보강 지원 사업 관련하여 국비 2,666만 6,000원, 시비 1,600만 원, 구비 1,066만 6,000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급식비 648만 원 감액, 출장여비 504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24년도 보조금 반환 161만 4,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예산서안 325쪽~330쪽 2025년 제2회부터 제11회까지 간주처리예산 내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푸른미래도시국 소관 간주처리예산은 총 9건 12억 7,429만 6,000원으로 주택과 공동주택 지원 1억 4,461만 원, 공원녹지과 신안산선 유출 지하수 활용 물길 복원 8억 7,000만 원, 건축과 노후 건축물 안전 점검 2,385만 6,000원 등입니다. 
  이상으로 푸른미래도시국 소관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세부 내역에 대한 사항은 소관 과장이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엄샛별  추병수 전문위원께서는 검토의견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추병수  푸른미래도시국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조)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푸른미래도시국 소관)(검토보고)
(보고사항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엄샛별  위원 여러분께서는 푸른미래도시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해주시고 담당과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규권 위원님. 
장규권 위원  공원녹지과요. 집비둘기 둥지 처리 관련해서 홍보비가 얼마 들어갑니까?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홍보비 100만 원을 잡았습니다. 
장규권 위원  어떻게 홍보하는데요?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저희가 주민들한테 홍보하기 위해서 현수막이라든지 그런 비용이거든요. 
장규권 위원  청소 용역비는 한 집당 얼마씩 들어가요?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한 건당 27만 5,000원으로 잡았습니다. 
장규권 위원  그런데 피해 요구한 사람이 있나요?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구정연구단에서 집비둘기 피해 실태조사를 했거든요. 거기에서 저희가 218명 정도 표본을 잡아서 조사했는데 10% 정도가 실외기에 있는 둥지 위험이랑 경험을 했다고 조사가 나왔습니다. 
장규권 위원  몇 집이라고는 나오지 않았죠?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그러니까 215 표본 가구를 조사했는데 그중에 아파트 단지 안에 10%가 둥지 위험 경험이 있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장규권 위원  만약에 둥지를 틀고 알을 품었을 때 그때는 어떻게 해요?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지금 대부분의 아파트 베란다 실외기 있는 쪽에 따뜻해서 둥지를 많이 틀거든요, 그런데 실제로 아파트 단지 안에서 실외기를 청소한다는 건 상당히 위험합니다. 그리고 실외기 있는 둥지 알 같은 것을 임의로 처리할 때는 관련 법에 저촉받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애로사항으로 보고되고 있어서 그런 것들을 전문적으로 청소해주고 관에서 그 알을 수거해서 처리하는 방안을, 그렇게 사업을 하고자 처음 시범적으로 올해 편성하게 됐습니다. 
장규권 위원  둥지를 수거하면 그 비둘기가 따라오나요?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비둘기의 둥지만 처리하는 게 아니라 요즘 실외기에 비둘기가 오지 못하도록 그물망이라든지 피뢰침 같은 형태의 시설들이 있거든요. 그런 것들을 추가로 같이해줄 수 있는 걸 고안하고 있습니다. 
장규권 위원  어쨌든 홍보비가 조금 많이 들어가는 것 같아서.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조금 전에 말씀하신 추가되는 홍보비는 현수막 이런 것들이고요. 저희가 인터넷이라든지 아니면 홈페이지라든지 이런 것들, SNS라든지 그런 건 예산 없이도 홍보할 수 있거든요. 그런 부분들을 주민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장규권 위원  그러니까 어르신들은 인터넷 그런 데를 보지도 못하니까 제 생각에는 현수막을 건다든가 이렇게 해서 홍보를 하셨으면 좋겠어요.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아파트 단지에 관리사무소 측과 협의해서 그런 쪽에 이런 홍보물을 게시할 수 있으면 아파트 단지에 왔다 갔다 하면서 많이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장규권 위원  아파트 같은 데는 홍보하기가 좋아요. 게시판에 홍보하기 때문에 돈도 안 들어가고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쪽으로 홍보비를 절약했으면 합니다.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엄샛별  김용술 위원님. 
김용술 위원  추가로 지금 비둘기 먹이 주는 사람이 있습니까, 없습니까?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그런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저희들이 민원이 받고 있고요. 그럴 때마다 담당자하고 팀장들이 나가서 계도하고 못 하게 자제하도록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김용술 위원  전에는 먹이 주는 사람 때문에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주기적으로 주는 아주머니가 하나 있었어요.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예, 알고 있습니다. 
김용술 위원  그분 지금도 먹이 주고 다니나요?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예, 먹이 주고 다니는데 저희들이 먹이 주기 피해지역을 고시하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비둘기 먹이 주는 분들이 이 지역을 피해서 다른 지역에 먹이를 주게 되면 그런 것들을 억지로 제지할 때 없고 계속 계도를 할 수밖에 없거든요. 그렇다고 금천구 전 지역을 비둘기 먹이 주기 금지로 지정할 수도 없고 그런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김용술 위원  그래서 지금 단속을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예, 저희는 민원 들어오면 계속 담당하고 팀장이, 이것은 주차처럼 따로 단속원이 없기 때문에 담당이 나가서 처리하고 있거든요. 그런 부분에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김용술 위원  그분은 공동주택에 사는데 굉장히 민원이 많이 있거든요. 요즘은 그것에 대해서 나한테 민원이 안 들어와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모르겠는데 한동안 그 주변 사람들의 민원이 많이 들어왔어요. 하여튼 알겠습니다. 
  주택과요. 공동주택 전문가 자문단이 있는데 지금 자문단이 몇 명이지요? 
○주택과장 윤정희  17명씩입니다. 
김용술 위원  자문단이 외부 자문단하고 내부 자문단하고 구분돼 있나요? 
○주택과장 윤정희  아닙니다. 다 외부 자문단입니다. 
김용술 위원  그냥 전부 다 외부 자문단이에요? 
○주택과장 윤정희  예, 전문가입니다. 
김용술 위원  자문료가 얼마씩 나가지요? 
○주택과장 윤정희  서면은 10만 원씩 나가고 현장에 가면 20만 원씩 드립니다. 
김용술 위원  현장에 가는 일이 종종 있나요? 
○주택과장 윤정희  현장에 가서 자문하셔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종종 있습니다. 
김용술 위원  그래요? 그러면 17명이 다 동행합니까? 
○주택과장 윤정희  공사 부분이 건축, 전기, 가스 다 구분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요청되는 분야 전문가들이 나가기 때문에 골고루 나갑니다. 
김용술 위원  전문이 공사에 대해서 소방, 설비, 전기 다 구분돼 있잖아요. 그것에 해당하는 전문가들만 간다?
○주택과장 윤정희  예, 맞습니다. 
김용술 위원  그런데 왜 감추경이 올라왔지요? 
○주택과장 윤정희  시비가 원래는 당초 교부보다 적게 내려와서 시비를 감액하는 부분입니다. 
김용술 위원  시비를? 액수도 많은 것은 아닌데. 
○주택과장 윤정희  예, 많지는 않습니다. 30만 원 감액합니다. 
김용술 위원  원래 자문단 인원이 17명으로만 구성하게 돼 있나요? 
○주택과장 윤정희  조례상에는 30인 이내로 구성하게 돼 있거든요. 저희가 인력풀 활용해서 17명 정도 구성했습니다. 충분합니다. 
김용술 위원  자문단이 전부 금천구에 거주하는 분이에요? 
○주택과장 윤정희  그렇지는 않습니다. 관내에 거주하지 않는 분도 있고 인력풀에서 추천을 받은 분들이기 때문에 관외에 거주자도 있습니다. 
김용술 위원  임기가 몇 년이지요? 
○주택과장 윤정희  임기는 2년입니다. 
김용술 위원  연장이 안 되나요? 
○주택과장 윤정희  연장됩니다. 
김용술 위원  몇 년까지 되지요? 
○주택과장 윤정희  2회 정도 연장해 드리고 있습니다. 
김용술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엄샛별  고영찬 위원님. 
고영찬 위원  공원녹지과 하겠습니다. 둥지 처리 관련해서 팀장이 오셔서 설명해 주셨던 것 같은데 제가 지금 이 순간까지도 사실 굉장히 고민이 됩니다. 제가 이 조례도 만들고 관심도 갖게 된 것은 모두 알고 계시는 독산동 우시장 앞 그곳 비둘기로 시작된 것인데 둥지 처리라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로 아파트를 말씀하잖아요. 1,000가구가 있다고 보자고요. 한 가구가 피해를 봐서 둥지가 없어지면 그 옆 가구로 갑니다. 그러면 1,000가구가 다 피해를 본 다음에 비둘기가 떠나지 않고 처음 갔던 집으로 또 갑니다. 일단 문제점이 하나가 그것이고요. 두 번째로 이것이 독산동 우시장 앞 비둘기 떼 해결에 어떤 도움이 있느냐, 여기서 간 비둘기들이 아파트에 가서 둥지를 튼다고 이야기하더라고요. 그다음은 또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 그리고 실외기실 같은 경우는 본인들이 청소해야 하는 겁니다. 저한테 가져온 사진도 보니까 사실 관리를 안 했기 때문이거든요. 실외기가 밖에 달려 있는 집은 되게 무관심합니다. 사실 1년 내내 보지도 않지요.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우리 집 베란다에 비둘기가 날아다니고 하면서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실외기도 본인 재산이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이라도 보기도 하면 그것이 관리될 것 같고요. 
  게다가 추경에 긴급한 사항인가 싶기도 하고 독산동 우시장 비둘기 떼 문제를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하면 저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런데 지금 앞서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을 보면 저처럼 긴가민가한 것 같아요. 홍보도 홍보지만 과연 둥지 제거가 금천구 비둘기 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느냐, 도움이 되느냐. 이것이 한 번에 해결되는 사업이 아니라면 계속 확대되고 3차 4차로 이어질 것이라 보거든요. 그래서 설명오셨을 때는 일단 뭐라도 해보자는 심정이었는데 지금까지도 고민이 됩니다. 이것은 계수 의견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추가로 말씀드리면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대로 단기적으로 저희가 사업을 한다고 해서 갑자기 비둘기가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저희들이 우시장 쪽에 비둘기 민원도 많은데 새끼들이 계속 날면 번식하고 계속 확산이 되지 않습니까? 새끼들을 관에서 줄여서 종족이 번식되는 것을 막자는 취지거든요. 확산을 억제하자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주민들이 생활도 편리해지고 비둘기 종족의 확산도 억제하자는 차원에서 단계적으로 시범적으로 이번에 처음 추경으로 올린 것이고요. 그것을 위원님들께서 판단해주셔서 조금 더 주민들을 위한 시설로 생각해서 고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영찬 위원  이것을 하지 말자는 것이 아니고 상임위원들끼리 한 번 더 논의해 보고 싶어서 그런 것입니다. 
○푸른미래도시국장 유현수  보완해서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비둘기 모이 주기라든지 비둘기가 배설물을 싼다든지 실외기에 둥지를 튼다든지 이것은 비둘기가 있으므로 항상 있을 수밖에 없는 문제고요. 그런 문제가 과거에는 우리 삶에서 큰 문제가 되지 않았는데 너무 다양하게 많은 사람들이 살다 보니 문제가 되고요. 특히 여성분들이 조류에 대해서 되게 공포심이라고 하는 제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그런 부분도 있습니다. 제 처도 그렇고요. 많은 분이 거리를 지나가다가 비둘기가 날아오거나 옆에만 있어도 가지 못하고 피해 갈 정도로 무서워하는 여성분들이 되게 많습니다. 집에서 남성분도 가사를 하지만 여성분들이 많은 가사를 하는데 조류가 그곳에서 둥지를 틀거나 하면 되게 공포스러워한다는 것을 본 적이 있거든요. 그런 차원에서 우리 주위에 많은 일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그런 것으로 인해서 불편을 호소하는 지역주민들이 있다는 것을 꼭 위원님께서도 염두해 주시고 저희가 한 번 사업을 시작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엄샛별  질의 끝나셨나요? 
고영찬 위원  예. 
○위원장 엄샛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본 위원이 같은 내용으로 질의하겠습니다. 318쪽 설명자료에 따르면 둥지 처리 지원 사업 근거를 서울특별시 금천구 유해야생동물 피해예방 및 관리 조례 4조와 11조를 언급하셨는데 이것이 결국 주택 내 아닙니까?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예, 대부분 주택 내입니다. 
○위원장 엄샛별  사적 공간에 대해서는 어떤 항목에서 어떻게 지원하겠다는 것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조금 전에 말씀하신 주택가 단지는 대부분 1차로 하는 것은 개인 주택이 있는 주택가보다 공동주택.
○위원장 엄샛별  조례 근거 안에서 지금 사유공간에 직접 지원을 어떤 방식으로 어떤 근거로 하겠다는 것인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최형순  관리 조례 4조와 11조를 인용해서 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위원장 엄샛별  인용할 때는 확실한 근거로 인용해야 되고요. 존경하는 고영찬 위원님께서 만드셨지만 그 조례 4조와 11조는 어디에도 사유공간은 없습니다. 목적에도 책무에도 공공시설의 청결 유지에 대한 부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조례에 근거해서 사업을 진행할 수가 없다고 보고 특히 사적 공간은 선거법 관련된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 더 조심해서, 가지치기 하나 할 때도 그 조례에 근거하거나 명분을 확실하게 가져가지 않으십니까? 그런데 이렇게 직접 집안을 청소해 주는 문제를 너무 쉽게 근거를 인용하셔서 판단한 것은 아닌지 생각이 들고요. 특히 정책보고서 이야기하셨는데 정책보고서를 살펴봤을 때도 전체 응답자 213명 중에 실제 피해가 있었고 실외기 피해가 있었다는 것은 10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10명을 위해서 추경으로 예산을 사용하는 것이 맞는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하고 싶어서 우선 저도 이 부분을 전액 삭감의견 드리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푸른미래도시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유현수 푸른미래도시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예비심사한 복지가족국, 푸른미래도시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은 9월 10일 계수조정 후 의결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9월 9일 오전 10시에 개의되는 제3차 복지건설위원회에서는 문화환경국, 교통건설국 소관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가 예정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7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개회 중 제2차 복지건설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3분 산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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