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금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5년 4월 14일 (월) 10시
- 의사일정
 - 1. 법령 불부합 자치법규 정비를 위한 서울특별시 금천구 14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2. 「독산배드민턴체육관」 공공기관 위탁·대행 동의안
 - 3.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 4.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
 
- 부의된안건
 - ◦ 5분자유발언 - 도병두 의원
 - ◦ 5분자유발언 - 엄샛별 의원
 - ◦ 5분자유발언 - 윤영희 의원
 - 1. 법령 불부합 자치법규 정비를 위한 서울특별시 금천구 14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2. 「독산배드민턴체육관」 공공기관 위탁·대행 동의안
 - 3.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 4.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
 
(10시 개의)
○의장 이인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금천구의회 회의규칙 제29조 규정에 따라 도병두 의원님, 엄샛별 의원님 윤영희 의원님 이상 세 분께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먼저 도병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금천구의회 회의규칙 제29조 규정에 따라 도병두 의원님, 엄샛별 의원님 윤영희 의원님 이상 세 분께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먼저 도병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병두 의원   먼저, 광명 신안산선 지하터널 붕괴 사고로 실종되신 분의 생환을 간절하게 기원합니다. 또한 피해 주민분의 불편이 하루빨리 해소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 금천에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더 세심하게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금천주민 여러분! 이인식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유성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금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주민이 좋은 도시 금천에서 일하고 있는 독산2·3·4동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도병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발언을 통해 대통령 파면 이후 금천구청의 역할에 대하여 제언하려고 합니다.
주민 여러분!
차갑고 어두웠던 지난겨울 다들 어디서, 어떻게 보내셨습니까? 저는 국민들과 함께 광장에서 빛의 혁명이 이루어지는 겨울을 보냈습니다.
헌법을 위반한 대통령은 결국 파면되었고 이제, 우리나라 대통령은 없습니다. 중앙정부는 거의 멈춰있습니다. 아마도 정부는 이미 짜여진 정책 운영과 편성된 예산집행만 할 것입니다. 두 달 뒤 대통령선거가 있겠지만 우리는 그때까지 기다릴 여유가 없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금천구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드리는 제언은 예산의 전면적인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금천구청의 예산은 대통령 계엄 이전에 편성되었고, 파면 이전에 의회에서 의결되었기에 지역발전과 주민행복이 균형 잡히게 편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급격한 변화가 생겼고, 그로 인해 민생과 지역경제는 무너지고 있습니다. 녹지공원을 조성하고 건물을 짓거나 리모델링하는 환경 개선과 기반시설 조성도 매우 중요하고 필요한 예산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당장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회복 예산이 더 중요합니다. 앞으로 남은 추가경정예산 기회를 통해서 불필요한 사업은 정리하고 민생을 살리는 예산으 변경하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금천구청의 경제 정책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무너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G밸리나 상점 인근의 주차단속 유예 등 지방정부에서 할 수 있는 규제혁신 방안을 검토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계획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관내 거주하는 기업의 경영 회복을 위한 베네핏을 제공하거나 G밸리 청년들의 관내 거주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드릴 제언은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마음 안정을 위한 정책을 실시해야 합니다.
지금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사고와 재난이 발생하고 있으며, 계엄으로 인해 주민들의 극심한 스트레스와 극도의 불안감으로 많은 주민들의 정신적인 피해가 있을 것입니다.
먼저 안전과 재난 의심, 취약 지역에 대한 점검을 하고 주민의 마음을 돌보기 위한 마음 건강 정책의 수립, 전문적인 심리상담 지원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이 필요합니다.
유성훈 구청장님!
현재 상황을 반영하여 예산과 정책을 올바르게 수정한다면 주민들의 대의기관인 우리 금천구의회도 적극적으로 돕겠습니다. 제언을 적극 검토 부탁드립니다.
제가 좋아하는 노래가 하나 있습니다. 그 노래 가사에는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 “거짓은 참을 이길 수 없다.”,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 “우리는 포기하지 않는다.”
이번 주 수요일이 세월호 참사 11주기입니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가 있었고, 약 3년 뒤 2017년 3월 10일 박근혜 대통령은 파면되었습니다. 2022년 10월 29일 이태원 참사가 있었고, 약 3년 뒤인 올해 4월 4일 윤석열 대통령은 파면되었습니다.
비록 참사가 대통령 파면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닐지라도 ‘진실은 숨기고 국민과 싸우려는 그 어떤 권력’도 결코 국민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금천주민분들의 평온한 삶의 회복을 위해
절대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긴 시간 동안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금천주민 여러분! 이인식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유성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금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주민이 좋은 도시 금천에서 일하고 있는 독산2·3·4동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도병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발언을 통해 대통령 파면 이후 금천구청의 역할에 대하여 제언하려고 합니다.
주민 여러분!
차갑고 어두웠던 지난겨울 다들 어디서, 어떻게 보내셨습니까? 저는 국민들과 함께 광장에서 빛의 혁명이 이루어지는 겨울을 보냈습니다.
헌법을 위반한 대통령은 결국 파면되었고 이제, 우리나라 대통령은 없습니다. 중앙정부는 거의 멈춰있습니다. 아마도 정부는 이미 짜여진 정책 운영과 편성된 예산집행만 할 것입니다. 두 달 뒤 대통령선거가 있겠지만 우리는 그때까지 기다릴 여유가 없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금천구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드리는 제언은 예산의 전면적인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금천구청의 예산은 대통령 계엄 이전에 편성되었고, 파면 이전에 의회에서 의결되었기에 지역발전과 주민행복이 균형 잡히게 편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급격한 변화가 생겼고, 그로 인해 민생과 지역경제는 무너지고 있습니다. 녹지공원을 조성하고 건물을 짓거나 리모델링하는 환경 개선과 기반시설 조성도 매우 중요하고 필요한 예산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당장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회복 예산이 더 중요합니다. 앞으로 남은 추가경정예산 기회를 통해서 불필요한 사업은 정리하고 민생을 살리는 예산으 변경하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금천구청의 경제 정책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무너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G밸리나 상점 인근의 주차단속 유예 등 지방정부에서 할 수 있는 규제혁신 방안을 검토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계획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관내 거주하는 기업의 경영 회복을 위한 베네핏을 제공하거나 G밸리 청년들의 관내 거주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드릴 제언은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마음 안정을 위한 정책을 실시해야 합니다.
지금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사고와 재난이 발생하고 있으며, 계엄으로 인해 주민들의 극심한 스트레스와 극도의 불안감으로 많은 주민들의 정신적인 피해가 있을 것입니다.
먼저 안전과 재난 의심, 취약 지역에 대한 점검을 하고 주민의 마음을 돌보기 위한 마음 건강 정책의 수립, 전문적인 심리상담 지원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이 필요합니다.
유성훈 구청장님!
현재 상황을 반영하여 예산과 정책을 올바르게 수정한다면 주민들의 대의기관인 우리 금천구의회도 적극적으로 돕겠습니다. 제언을 적극 검토 부탁드립니다.
제가 좋아하는 노래가 하나 있습니다. 그 노래 가사에는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 “거짓은 참을 이길 수 없다.”,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 “우리는 포기하지 않는다.”
이번 주 수요일이 세월호 참사 11주기입니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가 있었고, 약 3년 뒤 2017년 3월 10일 박근혜 대통령은 파면되었습니다. 2022년 10월 29일 이태원 참사가 있었고, 약 3년 뒤인 올해 4월 4일 윤석열 대통령은 파면되었습니다.
비록 참사가 대통령 파면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닐지라도 ‘진실은 숨기고 국민과 싸우려는 그 어떤 권력’도 결코 국민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금천주민분들의 평온한 삶의 회복을 위해
절대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긴 시간 동안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엄샛별 의원   사랑하는 금천구민! 존경하는 이인식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유성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공무직 노동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시흥2·3·5동 더불어민주당 엄샛별 의원입니다.
먼저 지난 11일 발생한 경기 광명시 신안산선 지하철 공사현장 붕괴사고로 인해 장시간 고립된 노동자의 무사 구조를 간절히 기원하며, 이 사고에 대한 철저한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아울러 우리 금천구 시흥3동 주민들의 신안산선 추가출입구 설치 요구 역시 안전과 접근성 차원에서 적극 반영되어야 할 것입니다. 주민의 생명과 안전은 그 어떤 정책 결정보다 우선되어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이제 우리의 시선을 금천구 안으로 돌려보겠습니다.
골목 끝 낡은 벽 너머 오늘도 위태로운 주거환경에서 살아가는 이웃들이 있습니다. 바로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인 20세대 미만의 다세대 연립주택 즉, 소규모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주민들입니다. 이들은 소규모라는 이유만으로 정책적 지원의 울타리 밖에 머무르고 있으며, 실질적인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이 사각지대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25년 5월 기준 우리 금천구의 공동주택은 1만 1,350개입니다. 이중 30세대 이상의 중·대형 공동주택은 307개로 전체의 2.7%에 불과한 반면, 30세대 미만의 소규모 공동주택은 1,515개로 전체의 13.3%를 차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금천구의 공동주택 지원예산은 상대적으로 관리체계가 명확하고 자체 수선유지비와 장기수선충당금을 보유한 중·대형 공동주택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공동주택 관리사업비 지원은 23년 2월 2억 4,000만 원으로 22년 대비 100% 증가하였고, 24년 올해에는 6억 1,000만 원으로 23년 대비 2.5배 이상 확대되었습니다. 보조금뿐만 아니라 공동주택 보안등 교체, 커뮤니티 공모사업, RFID 종량기 설치 등 간접지원 예산 또한 대부분 150세대 이상의 단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중복 지원 관리의 부재와 안전과는 무관한 미관·편의 개선사업에 예산이 반복적으로 투입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단지는 24년에 승강기를 교체했고 25년에는 지하주차장 누수 보수를 신청했습니다. B단지는 매년 외벽 도색, 담장 보수, 수목 정리, CCTV 교체 등 순환 신청을 하고 있습니다. 승강기, 주차차단기, LED 교체, 작은도서관 조성, 수목 전지, 경로당 보수 등은 주거편의를 위한 시설개선일 뿐 재난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공예산이 반복 투입되고 있으며, 정작 전기 누전, 출입문 단열, 방범 부재, 소방 취약 등 실질적인 위험에 놓인 소규모 공동주택에는 접근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더욱이 본 의원이 지난 3월 5일 시행한 서울특별시 금천구 소규모 공동주택 관리 지원 조례가 있음에도 해당 조례에 따른 예산은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조차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제도가 만들어졌다면, 그에 걸맞은 예산이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예산 없는 조례는 선언에 불과하며, 주민은 또다시 기다려야만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두 가지를 강력히 요청합니다.
첫째, 공동주택 유지 관리 예산은 반복성, 자체 대응 가능성, 안전과의 직접 연관성을 기준으로 지원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재편성해야 합니다.
둘째, 소규모 공동주택을 위한 별도의 예산항목을 조속히 편성하고, 금천구 내 관리사각지대에 놓인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추경 예산을 올해 안에 반드시 확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예산은 더 많이 신청한 곳이 아닌 더 절박한 곳에 먼저 닿아야 합니다. 정책의 올바름은 가장 뒤에 있는 이웃에게 먼저 다가갈 때 실현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지난 11일 발생한 경기 광명시 신안산선 지하철 공사현장 붕괴사고로 인해 장시간 고립된 노동자의 무사 구조를 간절히 기원하며, 이 사고에 대한 철저한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아울러 우리 금천구 시흥3동 주민들의 신안산선 추가출입구 설치 요구 역시 안전과 접근성 차원에서 적극 반영되어야 할 것입니다. 주민의 생명과 안전은 그 어떤 정책 결정보다 우선되어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이제 우리의 시선을 금천구 안으로 돌려보겠습니다.
골목 끝 낡은 벽 너머 오늘도 위태로운 주거환경에서 살아가는 이웃들이 있습니다. 바로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인 20세대 미만의 다세대 연립주택 즉, 소규모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주민들입니다. 이들은 소규모라는 이유만으로 정책적 지원의 울타리 밖에 머무르고 있으며, 실질적인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이 사각지대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25년 5월 기준 우리 금천구의 공동주택은 1만 1,350개입니다. 이중 30세대 이상의 중·대형 공동주택은 307개로 전체의 2.7%에 불과한 반면, 30세대 미만의 소규모 공동주택은 1,515개로 전체의 13.3%를 차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금천구의 공동주택 지원예산은 상대적으로 관리체계가 명확하고 자체 수선유지비와 장기수선충당금을 보유한 중·대형 공동주택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공동주택 관리사업비 지원은 23년 2월 2억 4,000만 원으로 22년 대비 100% 증가하였고, 24년 올해에는 6억 1,000만 원으로 23년 대비 2.5배 이상 확대되었습니다. 보조금뿐만 아니라 공동주택 보안등 교체, 커뮤니티 공모사업, RFID 종량기 설치 등 간접지원 예산 또한 대부분 150세대 이상의 단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중복 지원 관리의 부재와 안전과는 무관한 미관·편의 개선사업에 예산이 반복적으로 투입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단지는 24년에 승강기를 교체했고 25년에는 지하주차장 누수 보수를 신청했습니다. B단지는 매년 외벽 도색, 담장 보수, 수목 정리, CCTV 교체 등 순환 신청을 하고 있습니다. 승강기, 주차차단기, LED 교체, 작은도서관 조성, 수목 전지, 경로당 보수 등은 주거편의를 위한 시설개선일 뿐 재난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공예산이 반복 투입되고 있으며, 정작 전기 누전, 출입문 단열, 방범 부재, 소방 취약 등 실질적인 위험에 놓인 소규모 공동주택에는 접근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더욱이 본 의원이 지난 3월 5일 시행한 서울특별시 금천구 소규모 공동주택 관리 지원 조례가 있음에도 해당 조례에 따른 예산은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조차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제도가 만들어졌다면, 그에 걸맞은 예산이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예산 없는 조례는 선언에 불과하며, 주민은 또다시 기다려야만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두 가지를 강력히 요청합니다.
첫째, 공동주택 유지 관리 예산은 반복성, 자체 대응 가능성, 안전과의 직접 연관성을 기준으로 지원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재편성해야 합니다.
둘째, 소규모 공동주택을 위한 별도의 예산항목을 조속히 편성하고, 금천구 내 관리사각지대에 놓인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추경 예산을 올해 안에 반드시 확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예산은 더 많이 신청한 곳이 아닌 더 절박한 곳에 먼저 닿아야 합니다. 정책의 올바름은 가장 뒤에 있는 이웃에게 먼저 다가갈 때 실현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윤영희 의원   먼저 경기 광명시 일직동에서 발생한 신안산선 복선 지하붕괴사고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마음을 전하면서, 신속한 복구와 평온한 일상이 회복되어지기를 기원드리며, 5분 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금천구민 여러분! 이인식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365일 주민의 안전을 생활화하고 곳곳마다 푸른 에너지가 넘치는 녹색금천을 가꾸기 위해 노력하시는 유성훈 구청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시흥2·3·5동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 힘 윤영희 의원입니다.
설마 하는 한순간의 방심이 일상의 행복을 앗아간 초대형 산불 관련, 금천구 산불예방 및 대응체계 강화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산림청의 2024년 산불통계연보에 따르면 산불이 봄, 특히 3~4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1일부터 30일까지, 그리고 4월 6일,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 대형산불은 총 4만 7,946㏊에 달하는 국토를 휩쓸고 지나갔는데, 이는 서울면적 79% 이상에 달하는 면적입니다.
우리 구는 구 전체 면적의 23%가 호암산과 삼성산 등 관악산자락의 산림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특히 소나무와 같이 정유성분이 있는 잣나무숲으로 조성된 호압사와 한우물, 불영암 등 유·무형의 문화유산이 자리하고 있고 산자락에 마을들이 이어져 있어 산불 발생 시 삽시간에 큰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행여라도 2011년 우면산 사태와 같은 끔찍한 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기에 사전 예방활동과 대응체계 구축이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최근 경남 산청에서 60대 산불 진화대원 3명과 인솔 공무원 등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는데 산불 대응인력의 고령화, 기간제근무 및 낮은 수당, 부족한 안전장비 및 대응능력 부족 등 열악한 상황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우리구도 산림보호법에 의거 8명을 채용하였는데, 응시요건은 만 18세 이상, 보수조건은 1일 9만 4,232원, 최저시급을 받는 기간제입니다. 운영 기간은 9개월, 주요활동으로는 산불예방감시 및 진화, 캠페인, 위험제거, 뒷불감시 등인데 50대가 1명이며, 77세까지 60~70대가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림유지관리 근로자로 일괄채용, 산불조심 기간에는 산불전문 예방진화대로 나머지 기간에는 산림관리에 투입하여 탄력 운영하는 실정인데 산림청 직접일자리사업 종합지침을 기반으로 한 공고임을 감안하더라도 비상시 산불예방진화대 전문인력으로서의 전문성을 검증할 수 있는지, 그에 합당한 대우를 받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산불은 곧 재난입니다. 우리 구도 CCTV 설치, 드론 등을 활용한 산불예방 및 감시체계 구축을 강화해오고 있지만 이번과 같은 산불의 대형화, 장기화에 따른 피해를 고려할 때 우리 구 산불 대응 인력운영의 실태 및 산불진화체계를 점검하고 미비한 점을 보완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이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유·무형 문화유산 등 산불취약지구에 초기 진압을 위한 수관수막타워 및 비상급수관 설치 등 소화시설 설치가 필요합니다. 2023년 4월 인왕산에서 산불이 발생한 후 한강에서 멀리 떨어진 서울시내 산불은 대응이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된 바 있습니다. 이번 대형산불로 국가보물 고운사 등 다수의 문화유산이 화마로 인한 피해를 고려 할 때 하늘에서 내리는 비만 손꼽아 기다릴 수만은 없습니다.
둘째, 산불 전문예방진화대원도 운영목적에 맞게 전문성을 갖춘 진화대원을 확보, 운영해야 합니다,
셋째, 유관기관이나 단체 뿐 아니라 위험지역 주민들에게도 실질적인 산불 예방교육 및 홍보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봄철 산불예방에 수고해 주신 산불진화대원, 소방서, 경찰서, 육군 2051부대, 의용소방대, 금천구의회, 우리 구 담당공무원과 주민여러분들게 감사를 드리며, 제안드린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우리 구민들이 안전하고 존엄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금천구민 여러분! 이인식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365일 주민의 안전을 생활화하고 곳곳마다 푸른 에너지가 넘치는 녹색금천을 가꾸기 위해 노력하시는 유성훈 구청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시흥2·3·5동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 힘 윤영희 의원입니다.
설마 하는 한순간의 방심이 일상의 행복을 앗아간 초대형 산불 관련, 금천구 산불예방 및 대응체계 강화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산림청의 2024년 산불통계연보에 따르면 산불이 봄, 특히 3~4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1일부터 30일까지, 그리고 4월 6일,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 대형산불은 총 4만 7,946㏊에 달하는 국토를 휩쓸고 지나갔는데, 이는 서울면적 79% 이상에 달하는 면적입니다.
우리 구는 구 전체 면적의 23%가 호암산과 삼성산 등 관악산자락의 산림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특히 소나무와 같이 정유성분이 있는 잣나무숲으로 조성된 호압사와 한우물, 불영암 등 유·무형의 문화유산이 자리하고 있고 산자락에 마을들이 이어져 있어 산불 발생 시 삽시간에 큰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행여라도 2011년 우면산 사태와 같은 끔찍한 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기에 사전 예방활동과 대응체계 구축이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최근 경남 산청에서 60대 산불 진화대원 3명과 인솔 공무원 등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는데 산불 대응인력의 고령화, 기간제근무 및 낮은 수당, 부족한 안전장비 및 대응능력 부족 등 열악한 상황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우리구도 산림보호법에 의거 8명을 채용하였는데, 응시요건은 만 18세 이상, 보수조건은 1일 9만 4,232원, 최저시급을 받는 기간제입니다. 운영 기간은 9개월, 주요활동으로는 산불예방감시 및 진화, 캠페인, 위험제거, 뒷불감시 등인데 50대가 1명이며, 77세까지 60~70대가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림유지관리 근로자로 일괄채용, 산불조심 기간에는 산불전문 예방진화대로 나머지 기간에는 산림관리에 투입하여 탄력 운영하는 실정인데 산림청 직접일자리사업 종합지침을 기반으로 한 공고임을 감안하더라도 비상시 산불예방진화대 전문인력으로서의 전문성을 검증할 수 있는지, 그에 합당한 대우를 받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산불은 곧 재난입니다. 우리 구도 CCTV 설치, 드론 등을 활용한 산불예방 및 감시체계 구축을 강화해오고 있지만 이번과 같은 산불의 대형화, 장기화에 따른 피해를 고려할 때 우리 구 산불 대응 인력운영의 실태 및 산불진화체계를 점검하고 미비한 점을 보완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이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유·무형 문화유산 등 산불취약지구에 초기 진압을 위한 수관수막타워 및 비상급수관 설치 등 소화시설 설치가 필요합니다. 2023년 4월 인왕산에서 산불이 발생한 후 한강에서 멀리 떨어진 서울시내 산불은 대응이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된 바 있습니다. 이번 대형산불로 국가보물 고운사 등 다수의 문화유산이 화마로 인한 피해를 고려 할 때 하늘에서 내리는 비만 손꼽아 기다릴 수만은 없습니다.
둘째, 산불 전문예방진화대원도 운영목적에 맞게 전문성을 갖춘 진화대원을 확보, 운영해야 합니다,
셋째, 유관기관이나 단체 뿐 아니라 위험지역 주민들에게도 실질적인 산불 예방교육 및 홍보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봄철 산불예방에 수고해 주신 산불진화대원, 소방서, 경찰서, 육군 2051부대, 의용소방대, 금천구의회, 우리 구 담당공무원과 주민여러분들게 감사를 드리며, 제안드린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우리 구민들이 안전하고 존엄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인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법령 불부합 자치법규 정비를 위한 서울특별시 금천구 14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건을 상정합니다.
고성미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성미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재경위원회위원장 고성미   안녕하십니까?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 고성미 의원입니다.
제254회 금천구의회 임시회 개회 중 우리 행정재경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법령 불부합 자치법규 정비를 위한 서울특별시 금천구 14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령 제·개정에 따른 변경사항을 반영하고, 인용법령을 수정하고 상위법령과 위반되는 조항을 정비하는 등 법령 불부합 조례를 일괄 정비하여 법령 적합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안건에 대하여는 우리 행정재경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질의와 토론을 거쳐 가결된 안건인 만큼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 의견을 존중하여 가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 고성미 의원입니다.
제254회 금천구의회 임시회 개회 중 우리 행정재경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법령 불부합 자치법규 정비를 위한 서울특별시 금천구 14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령 제·개정에 따른 변경사항을 반영하고, 인용법령을 수정하고 상위법령과 위반되는 조항을 정비하는 등 법령 불부합 조례를 일괄 정비하여 법령 적합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안건에 대하여는 우리 행정재경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질의와 토론을 거쳐 가결된 안건인 만큼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 의견을 존중하여 가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인식   고성미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으로 상정된 안건은 고성미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님이 심사보고한 바와 같이 행정재경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하였으므로 본회의에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종결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이의 유무로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법령 불부합 자치법규 정비를 위한 서울특별시 금천구 14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으로 상정된 안건은 고성미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님이 심사보고한 바와 같이 행정재경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하였으므로 본회의에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종결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이의 유무로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법령 불부합 자치법규 정비를 위한 서울특별시 금천구 14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인식   의사일정 제2항 「독산배드민턴체육관」 공공기관 위탁·대행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엄샛별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엄샛별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건설위원회위원장 엄샛별   안녕하십니까?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 엄샛별 의원입니다.
제25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개회 중 우리 복지건설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독산배드민턴체육관」 공공기관 위탁·대행 동의안은 관내 체육시설인 독산배드민턴체육관의 체계적·효율적 운영을 위해 공공기관 위탁·대행을 추진하는 바, 서울특별시 금천구 사무의 공공기관 위탁·대행에 관한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안건에 대하여는 우리 복지건설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질의와 토론을 거쳐 가결된 안건인 만큼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 의견을 존중하여 가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제25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개회 중 우리 복지건설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독산배드민턴체육관」 공공기관 위탁·대행 동의안은 관내 체육시설인 독산배드민턴체육관의 체계적·효율적 운영을 위해 공공기관 위탁·대행을 추진하는 바, 서울특별시 금천구 사무의 공공기관 위탁·대행에 관한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안건에 대하여는 우리 복지건설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질의와 토론을 거쳐 가결된 안건인 만큼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 의견을 존중하여 가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인식   엄샛별 위원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으로 상정된 안건은 엄샛별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이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복지건설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하였으므로 본회의에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종결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이의 유무로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독산배드민턴체육관」 공공기관 위탁·대행 동의안을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으로 상정된 안건은 엄샛별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이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복지건설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하였으므로 본회의에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종결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이의 유무로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독산배드민턴체육관」 공공기관 위탁·대행 동의안을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인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정재동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동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정재동   안녕하십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정재동 의원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금천구 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제25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개회 중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의결한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난 3월 28일 금천구청장이 제출하였으며, 소관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쳐 지난 4월 11일 본 특별위원회로 회부되었습니다. 본 특별위원회에서는 집행부의 기획경제국장으로부터 총괄 제안설명을 듣고,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보고서를 바탕으로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면밀히 심사하였습니다.
그러면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출예산 감액 내역입니다.
공원녹지과 소관, 남서울 희망의 숲 조성 시설비 기본계획용역비 2억 7,000만 원 감액. 문화체육과 소관, 독산배드민턴체육관 운영 공공운영비 3,600만 원 감액, 기타보상금 3,477만 6,000원 감액. 청소행정과 소관, 재활용처리장 유지 관리 시설비 재활용처리장 시설물 개선 공사 3억 3,880만 원 감액.
일반회계 세출예산 증액 내역입니다.
문화체육관 소관, 독산배드민턴체육관 운영 공사·공단 경상전출금 7,077만 6,00원 증액.
세출예산 삭감액은 내부유보금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이인식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끝으로 심사에 노고가 많으셨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심사기간 동안 성실히 답변에 임해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번 안건은 본 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검토한 사항이므로 우리 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금천구 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제25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개회 중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의결한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난 3월 28일 금천구청장이 제출하였으며, 소관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쳐 지난 4월 11일 본 특별위원회로 회부되었습니다. 본 특별위원회에서는 집행부의 기획경제국장으로부터 총괄 제안설명을 듣고,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보고서를 바탕으로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면밀히 심사하였습니다.
그러면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출예산 감액 내역입니다.
공원녹지과 소관, 남서울 희망의 숲 조성 시설비 기본계획용역비 2억 7,000만 원 감액. 문화체육과 소관, 독산배드민턴체육관 운영 공공운영비 3,600만 원 감액, 기타보상금 3,477만 6,000원 감액. 청소행정과 소관, 재활용처리장 유지 관리 시설비 재활용처리장 시설물 개선 공사 3억 3,880만 원 감액.
일반회계 세출예산 증액 내역입니다.
문화체육관 소관, 독산배드민턴체육관 운영 공사·공단 경상전출금 7,077만 6,00원 증액.
세출예산 삭감액은 내부유보금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이인식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끝으로 심사에 노고가 많으셨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심사기간 동안 성실히 답변에 임해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번 안건은 본 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검토한 사항이므로 우리 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인식   정재동 위원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상정된 안건은 정재동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이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하였으므로 본회의에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표결에 앞서 금액을 증액하거나 새로운 비용항목을 설치한 부분에 대하여 지방자치법 제142조제3항에 따라 유성훈 구청장께 동의여부를 묻겠습니다.
유성훈 구청장께서는 정재동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께서 심사 보고한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금액을 증액하거나 새로운 비용항목을 설치한 사항에 대하여 동의하십니까?
상정된 안건은 정재동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이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하였으므로 본회의에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표결에 앞서 금액을 증액하거나 새로운 비용항목을 설치한 부분에 대하여 지방자치법 제142조제3항에 따라 유성훈 구청장께 동의여부를 묻겠습니다.
유성훈 구청장께서는 정재동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께서 심사 보고한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금액을 증액하거나 새로운 비용항목을 설치한 사항에 대하여 동의하십니까?
○구청장 유성훈   예.
○의장 이인식   유성훈 구청장께서 동의하셨으므로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이의유무로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그 외 나머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그 외 나머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인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윤영희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영희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윤영희   안녕하십니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윤영희 의원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금천구 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제25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개회 중 제2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의결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천구의 행정사무 전반에 대해 면밀하고 적극적인 감사를 실시하여 집행의 적법성과 적정성여부를 감사하며, 위법 또는 불합리한 사항을 적발하고 시정·요구함으로써 행정의 책임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구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본 특별위원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감사일정, 감사장소, 감사 대상기관과 사무범위, 감사방법, 동주민센터 감사반 구성 및 감사반장 선임, 그리고 기타 감사에 필요한 사항 등을 면밀히 논의하여 감사계획서를 확정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고, 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검토한 사항이므로 우리 위원회에서 채택한대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을 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금천구 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제25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개회 중 제2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의결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천구의 행정사무 전반에 대해 면밀하고 적극적인 감사를 실시하여 집행의 적법성과 적정성여부를 감사하며, 위법 또는 불합리한 사항을 적발하고 시정·요구함으로써 행정의 책임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구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본 특별위원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감사일정, 감사장소, 감사 대상기관과 사무범위, 감사방법, 동주민센터 감사반 구성 및 감사반장 선임, 그리고 기타 감사에 필요한 사항 등을 면밀히 논의하여 감사계획서를 확정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고, 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검토한 사항이므로 우리 위원회에서 채택한대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을 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인식   윤영희 위원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은 윤영희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이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하였으므로 본회의에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종결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이의유무로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을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유성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직자 여러분!
그동안 안건심사를 위하여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며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과 직장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리며. 이상으로 제25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은 윤영희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이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하였으므로 본회의에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종결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이의유무로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을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유성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직자 여러분!
그동안 안건심사를 위하여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며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과 직장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리며. 이상으로 제254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5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