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7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금천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04년 5월 4일 (화) 10시03분
- 의사일정
- 1. 서울특별시금천구자치법규정비계획승인의건
- 2. 2004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승인의건
- 3. 2004년재해(수방)대책보고의건
- 4. 2004년수해대책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10시03분 개의)
○의장 김대영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7회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의사일정에 앞서 유은무의원과 김훈의원으로부터 5분자유발언 신청이 있어서 5분자유발언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청하신 유은무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봉 3타)
의사일정에 앞서 유은무의원과 김훈의원으로부터 5분자유발언 신청이 있어서 5분자유발언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청하신 유은무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은무 의원 안녕하십니까? 독산본동 출신 유은무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김대영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여러분과 함께 제87회 임시회를 개최하게 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구민의 생활안전과 재산을 보호하며 우리 구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한인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금천구의회가 지난 제86회 임시회기 중에 의원들이 5분자유발언을 할 수 있도록 회의규칙 제32조의 2항의 규정에 신설·삽입하였기에 오늘 본의원이 5분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즉시 답변을 요구하는 것이 아님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바야흐로 우리는 지방분권화시대를 갈망하며 주민의 권리를 최대화하는 시대 즉 주민이 주인되고 주민이 행정을 감시하는 주민우선의 시대를 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더욱 주민소환제 주민투표제 지방분권정책 등 다양하게 변화의 물결이 일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때에 우리의 자립도를 향상시키고 주민의 생활속에 밀접하게 다가서는 행정을 펼쳐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럼으로 주민들과 일상생활을 같이 하는 구의원들의 소리는 주민들의 여론이 수렴된 큰소리로 받아들여 구정에 적극 반영되는 금천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집행부와 의회가 견제 속에서 협력하고 견제 속에서 질 좋은 서비스를 창출 집행함으로써 금천구를 더한층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낙후된 지역의 생활환경개선사업을 촉구합니다. 지난 3월 12일은 독산본동 남문시장 환경개선사업이 준공되어 이명박 시장님이 참석하는 성대한 행사가 있었습니다. 서울시장이 직접 참석하는 금천구 행사는 거의 흔치 않을 것입니다. 적어도 2만여명이 참석하여 이동해 가면서 축제행사가 거행되었으며 이후에도 시장을 찾는 인파는 매일 평균 1만여명이 찾아드는 성공적인 사업으로 주민들의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래시장 즉 많은 주민이 운집하는 공공장소에 필수적인 공중화장실이 없다는 것은 열린행정실현에 큰 모순이라고 봅니다. 행사 중에 이명박 시장님도 용변이 필요해 찾아간 곳이 계단 2층 좁은 협소한 공간에 다방 화장실을 사용하셨기 때문에 공중화장실의 필요성을 느꼈으리라 봅니다. 조치를 위한 조속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본의원은 이곳에 공중화장실과 휴게실을 갖춘 만남의 광장을 설치해 줄 것을 요구합니다. 적어도 200여평이 되기 위해 공중화장실과 휴식공간을 만들어서 만남의 장소로 이용하면 이곳에서 자판기의 커피도 나누면서 이웃간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대화 속에서 생활의 정보가 교환되고 시장상품의 평가도 해 보면서 좋은 생활용품을 구입하는 판매촉진의 대화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단독주택이 밀집한 주거지역 속에 휴식공원의 공간으로도 사랑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금천구 지역개발사업이 독산 시흥지역으로 구분 평가해 볼 때 독산지역이 저조하다는 독산지역 주민들의 여론에도 해소책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사업을 본의원은 여러 부서 공무원들께 사전에 건의한 바 있으나 결정을 얻어 내지 못 했습니다. 일찍이 계획되어 시장환경개선사업이 준공된 그때에 병행사업으로 추진되었어야 할 사업임에도 관계공무원들이 예측 못한 사업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집행부는 주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앞서 가는 행정을 펼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은 의회의 구정질문에서 제기된 사항들에 대한 추진여부를 확인코자 합니다. 본의원이 제기한 질문이 많습니다만 그 중에서 건설교통국 소관 노상주차장 관리용역입찰을 수기방식에서 전자입찰방식으로 개선함으로써 입찰의 공정성을 기하자고 했고 도로보수 및 하수관 준설 등을 관리하기 위해 도로에 기호를 부여해서 도로실명제의 연구검토를 위한 구정질문이 있었는데도 추진여부를 확인치 못 하고 있어 답답한 심정입니다. 제삼 검토를 요하면서 오늘의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금천구의회가 지난 제86회 임시회기 중에 의원들이 5분자유발언을 할 수 있도록 회의규칙 제32조의 2항의 규정에 신설·삽입하였기에 오늘 본의원이 5분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즉시 답변을 요구하는 것이 아님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바야흐로 우리는 지방분권화시대를 갈망하며 주민의 권리를 최대화하는 시대 즉 주민이 주인되고 주민이 행정을 감시하는 주민우선의 시대를 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더욱 주민소환제 주민투표제 지방분권정책 등 다양하게 변화의 물결이 일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때에 우리의 자립도를 향상시키고 주민의 생활속에 밀접하게 다가서는 행정을 펼쳐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럼으로 주민들과 일상생활을 같이 하는 구의원들의 소리는 주민들의 여론이 수렴된 큰소리로 받아들여 구정에 적극 반영되는 금천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집행부와 의회가 견제 속에서 협력하고 견제 속에서 질 좋은 서비스를 창출 집행함으로써 금천구를 더한층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낙후된 지역의 생활환경개선사업을 촉구합니다. 지난 3월 12일은 독산본동 남문시장 환경개선사업이 준공되어 이명박 시장님이 참석하는 성대한 행사가 있었습니다. 서울시장이 직접 참석하는 금천구 행사는 거의 흔치 않을 것입니다. 적어도 2만여명이 참석하여 이동해 가면서 축제행사가 거행되었으며 이후에도 시장을 찾는 인파는 매일 평균 1만여명이 찾아드는 성공적인 사업으로 주민들의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래시장 즉 많은 주민이 운집하는 공공장소에 필수적인 공중화장실이 없다는 것은 열린행정실현에 큰 모순이라고 봅니다. 행사 중에 이명박 시장님도 용변이 필요해 찾아간 곳이 계단 2층 좁은 협소한 공간에 다방 화장실을 사용하셨기 때문에 공중화장실의 필요성을 느꼈으리라 봅니다. 조치를 위한 조속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본의원은 이곳에 공중화장실과 휴게실을 갖춘 만남의 광장을 설치해 줄 것을 요구합니다. 적어도 200여평이 되기 위해 공중화장실과 휴식공간을 만들어서 만남의 장소로 이용하면 이곳에서 자판기의 커피도 나누면서 이웃간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대화 속에서 생활의 정보가 교환되고 시장상품의 평가도 해 보면서 좋은 생활용품을 구입하는 판매촉진의 대화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단독주택이 밀집한 주거지역 속에 휴식공원의 공간으로도 사랑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금천구 지역개발사업이 독산 시흥지역으로 구분 평가해 볼 때 독산지역이 저조하다는 독산지역 주민들의 여론에도 해소책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사업을 본의원은 여러 부서 공무원들께 사전에 건의한 바 있으나 결정을 얻어 내지 못 했습니다. 일찍이 계획되어 시장환경개선사업이 준공된 그때에 병행사업으로 추진되었어야 할 사업임에도 관계공무원들이 예측 못한 사업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집행부는 주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앞서 가는 행정을 펼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은 의회의 구정질문에서 제기된 사항들에 대한 추진여부를 확인코자 합니다. 본의원이 제기한 질문이 많습니다만 그 중에서 건설교통국 소관 노상주차장 관리용역입찰을 수기방식에서 전자입찰방식으로 개선함으로써 입찰의 공정성을 기하자고 했고 도로보수 및 하수관 준설 등을 관리하기 위해 도로에 기호를 부여해서 도로실명제의 연구검토를 위한 구정질문이 있었는데도 추진여부를 확인치 못 하고 있어 답답한 심정입니다. 제삼 검토를 요하면서 오늘의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훈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훈의원입니다. 지역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한인수 구청장님과 1천여 공직자여러분 그리고 김대영의장님과 선배의원님 또한 연배의원님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바쁘신 가운데서도 금천구의회에 남다른 관심과 배려를 베풀어주시기 위해 오늘 방청해 주신 금천구 주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독일의 초대 대통령인 헤우도루 호이스 교수는 기초지방자치단체는 국가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주민이다 라고 역설한 바 있습니다. 이와 맥락을 같이 하면서 오늘은 답답하고 안타까운 우리 주민의 긴급한 민원에 대해서 두 가지 말씀드리고 이에 대한 구청의 성의있는 행동을 보여 주실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첫째, 시흥5동 218번지 일대는 도시기반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소외된 지역으로 빈민촌의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 하고 자괴감과 절망감을 등에 엎은 채 묵묵히 참고 인내하며 살고 있는 순박한 우리들의 이웃 형제들이 계신 곳입니다. 그야말로 불의의 화재가 발생할 경우 소방차가 진입할 도로도 없어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 곳이기에 그들은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자 지난해 5월초순경 주택개량추진위원회를 결성하여 구청장으로부터 주거환경개선정비지구지정사업을 추진할 것을 권고받아 주민 85%의 서명동의와 주민총회를 거쳐 추진위원회를 정식발족하게 되었습니다.
그야말로 전 주민은 이제 우리도 안심하고 살 수 있다. 우리도 이 지긋지긋한 빈민촌에서 벗어날 수 있다. 우리에게도 희망과 행복이 보인다며 서로 얼싸안고 격려하며 기쁨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이 기쁨도 잠시 2003년 12월 20일 중앙일간지에 발표된 서울시내 불량노후주택 밀집지역 재개발이나 주거환경개선정비지구지정사업이 필요한 예정구역으로 249개 지역이 선정되었으나 금천구는 제외되었던 것입니다.
그야말로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지는 청천벽력 같은 충격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구청을 원망하지 않았습니다. 누구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았습니다. 그 흔한 시위 한 번 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감동한 구청장께서 금천구 시흥3동 뉴타운지구 재신청과 함께 이 지역도 포함시켜 서울시에 지정요청할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관계부서에 강력이 지시를 내린 바 있습니다. 이제 그들은 마지막 한가닥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절망과 분노를 안겨 주어서는 안 됩니다. 관계부서는 주저하지 말고 즉각 이를 실행에 옮기고 진행과정을 투명하게 주민들께 알려 주시기를 촉구합니다.
두 번째, 원고가 재단법인 천주교 서울대교구 유지재단이며 피고는 금천구청장으로 시흥동 산83-13번지 임야 일부에 성당 건축목적으로 토지형질변경허가불허가처분취소건과 1심과 2심에서 피고인 금천구청이 패소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구청은 2심으로 종결을 선언하고자 하고 인근 주민들께서는 3심 대법원에 상소하고자 하는 민원입니다.
물론 집행부의 3심 상소에 난색을 표하는 이유로서 행정과 예산의 낭비 1, 2심 패소에 따른 3심 패소 예측에 두고 있음을 모르는 바는 아닙니다. 그러나 주민들께서는 1차 재판 과정에서 금천구가 고문변호사를 선임하지 않고 담당공무원이 안이하게 대처하다가 1심에서 패소하자 인근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져 부랴부랴 고문변호사를 선임하여 항소장을 접수하게 된 점, 2심의 재판을 위해 인근주민 1천여명의 토지형질변경 반대서명을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반영을 시키지 않은 무책임한 행정, 3심 상소는 당연한 권리임에도 포기하려는 점을 납득하지 못 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금천구청은 주민의 요구에 부응하여 대법원에 상소하여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저는 오늘 주민에 대한 금천구청 일부 공직자들의 경직된 자세와 실수 안일한 행정 권위적인 행위에 관해서 비난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것은 늘 관대하고 사랑이 넘치는 26만 금천구민의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존경하는 공직자여러분 국민의 뜻을 저버린 지도자나 정당은 준엄한 국민의 심판을 받아 몰락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입니다.
지방자치단체장과 공직자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을 부디 잊지 말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소외되고 그늘진 곳에서 침묵하고 있는 다수의 주민들의 마음을 헤아려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그들을 어우르고 돌봐주는 금천구청으로 거듭날 때 관과 민이 하나되어 단합과 화합의 금천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울러 바쁘신 가운데서도 금천구의회에 남다른 관심과 배려를 베풀어주시기 위해 오늘 방청해 주신 금천구 주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독일의 초대 대통령인 헤우도루 호이스 교수는 기초지방자치단체는 국가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주민이다 라고 역설한 바 있습니다. 이와 맥락을 같이 하면서 오늘은 답답하고 안타까운 우리 주민의 긴급한 민원에 대해서 두 가지 말씀드리고 이에 대한 구청의 성의있는 행동을 보여 주실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첫째, 시흥5동 218번지 일대는 도시기반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소외된 지역으로 빈민촌의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 하고 자괴감과 절망감을 등에 엎은 채 묵묵히 참고 인내하며 살고 있는 순박한 우리들의 이웃 형제들이 계신 곳입니다. 그야말로 불의의 화재가 발생할 경우 소방차가 진입할 도로도 없어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 곳이기에 그들은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자 지난해 5월초순경 주택개량추진위원회를 결성하여 구청장으로부터 주거환경개선정비지구지정사업을 추진할 것을 권고받아 주민 85%의 서명동의와 주민총회를 거쳐 추진위원회를 정식발족하게 되었습니다.
그야말로 전 주민은 이제 우리도 안심하고 살 수 있다. 우리도 이 지긋지긋한 빈민촌에서 벗어날 수 있다. 우리에게도 희망과 행복이 보인다며 서로 얼싸안고 격려하며 기쁨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이 기쁨도 잠시 2003년 12월 20일 중앙일간지에 발표된 서울시내 불량노후주택 밀집지역 재개발이나 주거환경개선정비지구지정사업이 필요한 예정구역으로 249개 지역이 선정되었으나 금천구는 제외되었던 것입니다.
그야말로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지는 청천벽력 같은 충격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구청을 원망하지 않았습니다. 누구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았습니다. 그 흔한 시위 한 번 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감동한 구청장께서 금천구 시흥3동 뉴타운지구 재신청과 함께 이 지역도 포함시켜 서울시에 지정요청할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관계부서에 강력이 지시를 내린 바 있습니다. 이제 그들은 마지막 한가닥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절망과 분노를 안겨 주어서는 안 됩니다. 관계부서는 주저하지 말고 즉각 이를 실행에 옮기고 진행과정을 투명하게 주민들께 알려 주시기를 촉구합니다.
두 번째, 원고가 재단법인 천주교 서울대교구 유지재단이며 피고는 금천구청장으로 시흥동 산83-13번지 임야 일부에 성당 건축목적으로 토지형질변경허가불허가처분취소건과 1심과 2심에서 피고인 금천구청이 패소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구청은 2심으로 종결을 선언하고자 하고 인근 주민들께서는 3심 대법원에 상소하고자 하는 민원입니다.
물론 집행부의 3심 상소에 난색을 표하는 이유로서 행정과 예산의 낭비 1, 2심 패소에 따른 3심 패소 예측에 두고 있음을 모르는 바는 아닙니다. 그러나 주민들께서는 1차 재판 과정에서 금천구가 고문변호사를 선임하지 않고 담당공무원이 안이하게 대처하다가 1심에서 패소하자 인근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져 부랴부랴 고문변호사를 선임하여 항소장을 접수하게 된 점, 2심의 재판을 위해 인근주민 1천여명의 토지형질변경 반대서명을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반영을 시키지 않은 무책임한 행정, 3심 상소는 당연한 권리임에도 포기하려는 점을 납득하지 못 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금천구청은 주민의 요구에 부응하여 대법원에 상소하여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저는 오늘 주민에 대한 금천구청 일부 공직자들의 경직된 자세와 실수 안일한 행정 권위적인 행위에 관해서 비난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것은 늘 관대하고 사랑이 넘치는 26만 금천구민의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존경하는 공직자여러분 국민의 뜻을 저버린 지도자나 정당은 준엄한 국민의 심판을 받아 몰락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입니다.
지방자치단체장과 공직자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을 부디 잊지 말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소외되고 그늘진 곳에서 침묵하고 있는 다수의 주민들의 마음을 헤아려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그들을 어우르고 돌봐주는 금천구청으로 거듭날 때 관과 민이 하나되어 단합과 화합의 금천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대영 김훈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5분자유발언을 마치고 본회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금천구자치법규정비계획승인의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김훈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 간사님 나오셔서 금천구자치법규정비계획서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금천구자치법규정비계획승인의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김훈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 간사님 나오셔서 금천구자치법규정비계획서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 간사 김훈 존경하는 김대영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방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 간사 김훈의원입니다.
조석과 한낮의 기온차가 고르지 못한 요즘에 의원 여러분께서는 건강에 더욱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본 위원회를 구성하게 된 배경부터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본 위원회를 구성하게 된 배경은 현행 행정여건의 불합리한 자치법규로 인하여 시민생활과 불부합된 민원사례가 파생되고 있어 자치법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행정여건에 걸맞지 않은 자치법규를 일제 정비함으로써 구민의 복리증진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킴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진정한 지방자치의 구현에 이바지하고자 우리 금천구 의원들의 결의로 본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2004년 3월 11일 지방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 구성결의와 함께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였으며 지난 5월 1일에는 지방자치법규정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서안을 작성하였습니다.
지방자치법규정비계획서안의 주요내용으로는 본 위원회의 활동기간을 2004년 12월 31일까지로 하고 제1차적으로 본 위원회의 활동을 보좌할 실무위원회를 구성하여 먼저 의회관련 자치법규를 심사하여 정비한 다음, 추후 일정에 맞추어 집행부에 민생관련 자치법규를 심사하여 정비하는 방향으로 계획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지방자치법규정비계획서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가결한 지방자치법규정비계획서안을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석과 한낮의 기온차가 고르지 못한 요즘에 의원 여러분께서는 건강에 더욱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본 위원회를 구성하게 된 배경부터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본 위원회를 구성하게 된 배경은 현행 행정여건의 불합리한 자치법규로 인하여 시민생활과 불부합된 민원사례가 파생되고 있어 자치법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행정여건에 걸맞지 않은 자치법규를 일제 정비함으로써 구민의 복리증진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킴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진정한 지방자치의 구현에 이바지하고자 우리 금천구 의원들의 결의로 본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2004년 3월 11일 지방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 구성결의와 함께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였으며 지난 5월 1일에는 지방자치법규정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서안을 작성하였습니다.
지방자치법규정비계획서안의 주요내용으로는 본 위원회의 활동기간을 2004년 12월 31일까지로 하고 제1차적으로 본 위원회의 활동을 보좌할 실무위원회를 구성하여 먼저 의회관련 자치법규를 심사하여 정비한 다음, 추후 일정에 맞추어 집행부에 민생관련 자치법규를 심사하여 정비하는 방향으로 계획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지방자치법규정비계획서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가결한 지방자치법규정비계획서안을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대영 김훈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 간사님 수고 하셨습니다.
금천구 자치법규정비계획서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에서 전 위원님들이 세밀하게 검토하여 작성된 계획서이므로 본회의에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표결토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이의 유·무를 묻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금천구 자치법규정비계획서를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금천구 자치법규정비계획서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에서 전 위원님들이 세밀하게 검토하여 작성된 계획서이므로 본회의에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표결토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이의 유·무를 묻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금천구 자치법규정비계획서를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의장 김대영 다음은 제2항 2004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박만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께서 나오셔서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봉 3타)
박만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께서 나오셔서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박만선 존경하는 김대영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박만선의원입니다.
초여름의 문턱에 들어선 환절기인 요즘에 의원 여러분께서는 건강에 더욱 유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4월 29일과 5월 3일 이틀간 지방자치법 제36조 동법시행령 제16조와 제19조 2 및 서울특별시금천구의회행정사무감사및조사에관한조례에 의거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본 위원회의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였고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행정사무감사계획서의 주요내용으로는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 중에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대한 운영실태를 면밀히 파악하여 2004년도 예산안 심사를 하기 위한 정보자료를 획득하고 불합리한 점을 발굴·시정하여 행정의 적정성 및 능률화를 기할 수 있는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감으로써 주민의 삶의 질을 한단계 높여 보다 살기 좋은 금천구를 만들어 가기 위한 기틀을 마련코자 하는데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은 2004년 6월 16일부터 6월 22일까지로 하였으며, 감사대상 기관은 위탁을 준 구립도서관, 문화체육센터를 포함하여 구청 5개국 21과와 1담당관, 구의회사무과와 보건소 그리고 12개 동사무소가 되겠습니다.
감사대상 사무로는 지방자치법 제9조 및 동법시행령 제8조에 규정된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중 2003년도 하반기 및 2004년도 추진업무와 추진실적, 추진현황, 예산집행 현황 그리고 다수인 민원사항과 기타 과년도 업무와 감사위원회의 관심사항 등입니다.
각 부서별 감사 세부일정과 감사범위,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가결한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안을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초여름의 문턱에 들어선 환절기인 요즘에 의원 여러분께서는 건강에 더욱 유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4월 29일과 5월 3일 이틀간 지방자치법 제36조 동법시행령 제16조와 제19조 2 및 서울특별시금천구의회행정사무감사및조사에관한조례에 의거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본 위원회의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였고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행정사무감사계획서의 주요내용으로는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 중에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대한 운영실태를 면밀히 파악하여 2004년도 예산안 심사를 하기 위한 정보자료를 획득하고 불합리한 점을 발굴·시정하여 행정의 적정성 및 능률화를 기할 수 있는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감으로써 주민의 삶의 질을 한단계 높여 보다 살기 좋은 금천구를 만들어 가기 위한 기틀을 마련코자 하는데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은 2004년 6월 16일부터 6월 22일까지로 하였으며, 감사대상 기관은 위탁을 준 구립도서관, 문화체육센터를 포함하여 구청 5개국 21과와 1담당관, 구의회사무과와 보건소 그리고 12개 동사무소가 되겠습니다.
감사대상 사무로는 지방자치법 제9조 및 동법시행령 제8조에 규정된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중 2003년도 하반기 및 2004년도 추진업무와 추진실적, 추진현황, 예산집행 현황 그리고 다수인 민원사항과 기타 과년도 업무와 감사위원회의 관심사항 등입니다.
각 부서별 감사 세부일정과 감사범위,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가결한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안을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대영 박만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박만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께서 설명한 2004년행정사무감사계획서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전 위원님들이 면밀히 검토하여 작성된 보고서이므로 본회의에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도 앞서와 마찬가지로 이의 유·무를 묻도록 하겠습니다.
2004년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박만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께서 설명한 2004년행정사무감사계획서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전 위원님들이 면밀히 검토하여 작성된 보고서이므로 본회의에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도 앞서와 마찬가지로 이의 유·무를 묻도록 하겠습니다.
2004년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건설교통국장 김진환 안녕하십니까? 건설교통국장 김진환입니다.
존경하는 김대영 의장님! 그리고 금천구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04년 우리구 지역방재계획중 풍수해대책 부분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에 수립한 지역방재계획은 약 140쪽 분량으로 그 내용이 방대하여 배부해드린 요약서를 기준으로 주요내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2003년 기상현황, 2004년도 기상전망, 2004년 풍수해대책, 수방체계의 확립, 재해예방사업의 추진, 수해복구대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최근 기상전망은 엘리뇨현상 등에 의한 기상이변으로 자연재해가 다양화·대형화 추세에 있으며, 특히 작년에는 태풍 ‘매미’에 의해 전국적으로는 많은 피해가 있었으나 우리 구에는 큰 피해는 없었습니다.
금년에도 보다 철저하게 수방시설물 및 재해 취약시설의 정비·점검을 통하여 수해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03년 기상현황을 보고드리면, 총 강우량은 1,424㎜이며, 1일 최대강우량으로는 2003년 7월 22일 136㎜의 강우가 내렸습니다. 금년도 현재까지 강우량은 154㎜이며 과거 10년간의 자료에 의하면 7~8월에 국지적인 집중호우와 태풍이 발생하고 있어 철저한 대비가 요구됩니다.
다음은 2004년 풍수해 대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 재해대책기간은 기상이변 등 예측불허의 집중호우에 대비하고자 1개월 앞당겨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실시할 예정이며, 비재해대책기간에도 우기시 재해대책근무에 준하여 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풍수해대책추진방향은 수방체제 확립, 재해예방사업 추진, 수해복구대책 추진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입니다. 수방체제 확립을 위해 구 재해대책본부 및 동 수방단을 설치·운영하며 단계별 근무요령에 의거 신속히 상황에 대처토록 하겠습니다.
재해예방을 위한 수방요원 및 관계자 교육을 지난 4월 30일 약 90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구 기획상황실에서 실시하였으며, 방재의 날 행사 및 방재훈련 등도 5월중에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빗물펌프장, 수문, 하천, 제방 등의 하수시설물과 수위관측기, 우량관측기에 대한 점검 및 정비를 우기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입니다.
재해위험지구로 지정된 석수역 주변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고 현재 추진중인 펌프장 신설공사는 지장물 이설 및 보상협의 중에 있으며, 금년말까지 펌프설치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대형공사장 및 재해위험 시설물 관리를 위해 기능부서별로 순찰을 강화하고 안전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음성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재해상황 전파체계 확립을 위해 시스템 및 비상연락망을 정비하여 비상시 상황전파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환경미화원을 빗물받이 책임관리자로 지정하는데 유수의 소통에도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입니다. 가리봉역 주변, 시흥사거리 주변, 석수역 주변에 대한 수해항구복구사업에 시비 총 393억을 투입하여 가리봉역 주변은 6월말까지 완료하고 나머지 사업은 금년말까지 완료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하수도 준설 등 금년도 치수 및 재해대책사업 중 수방대책과 관련된 22건의 사업에 대해서도 우기전 사업이 마무리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지하주택 침수방지를 위해 신청가구에 대해서는 서울시 및 자치구 재해대책기금으로 역류방지시설을 설치해 줌으로 저지대 주택침수예방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안양천 관리와 관련하여 저수로 준설을 실시하고 안양천 제방도로를 6월 1일부터 폐쇄하여 차량통행으로 인한 제방도로 손상을 방치토록 하고 안양천 제방도로와 고수부지에 대한 종합정비계획을 수립, 접근시설 및 휴식공간, 체육시설 등을 확충하여 주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나아가겠으며, 재해예방을 위한 주민홍보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수해복구대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응급복구를 위해 수방장비의 사전점검, 마대 등 수방자재를 조기에 확보하고 사태발생시 보유한 수방장비 및 자재를 적극 활용하여 즉시 응급복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민 구호를 위해 12개소의 수용대피소를 지정하고 구호물자 및 방역물자도 사전 확보하여 비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단계별 상황에 대한 기능부서별로 기동순찰단을 24시간 운영하여 순찰을 실시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 유지를 위해 비상연락망을 정비하였으며, 필요시 유관기관과 합동근무를 실시하는 등 민·관·군 방재통합협조체제를 구축 재해예방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우리구 2004년도 풍수해대책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면서, 우리구 전 직원은 합심하여 사전대비 등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통하여 구민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아울러 의원님들의 많은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김대영 의장님! 그리고 금천구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04년 우리구 지역방재계획중 풍수해대책 부분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에 수립한 지역방재계획은 약 140쪽 분량으로 그 내용이 방대하여 배부해드린 요약서를 기준으로 주요내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2003년 기상현황, 2004년도 기상전망, 2004년 풍수해대책, 수방체계의 확립, 재해예방사업의 추진, 수해복구대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최근 기상전망은 엘리뇨현상 등에 의한 기상이변으로 자연재해가 다양화·대형화 추세에 있으며, 특히 작년에는 태풍 ‘매미’에 의해 전국적으로는 많은 피해가 있었으나 우리 구에는 큰 피해는 없었습니다.
금년에도 보다 철저하게 수방시설물 및 재해 취약시설의 정비·점검을 통하여 수해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03년 기상현황을 보고드리면, 총 강우량은 1,424㎜이며, 1일 최대강우량으로는 2003년 7월 22일 136㎜의 강우가 내렸습니다. 금년도 현재까지 강우량은 154㎜이며 과거 10년간의 자료에 의하면 7~8월에 국지적인 집중호우와 태풍이 발생하고 있어 철저한 대비가 요구됩니다.
다음은 2004년 풍수해 대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 재해대책기간은 기상이변 등 예측불허의 집중호우에 대비하고자 1개월 앞당겨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실시할 예정이며, 비재해대책기간에도 우기시 재해대책근무에 준하여 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풍수해대책추진방향은 수방체제 확립, 재해예방사업 추진, 수해복구대책 추진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입니다. 수방체제 확립을 위해 구 재해대책본부 및 동 수방단을 설치·운영하며 단계별 근무요령에 의거 신속히 상황에 대처토록 하겠습니다.
재해예방을 위한 수방요원 및 관계자 교육을 지난 4월 30일 약 90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구 기획상황실에서 실시하였으며, 방재의 날 행사 및 방재훈련 등도 5월중에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빗물펌프장, 수문, 하천, 제방 등의 하수시설물과 수위관측기, 우량관측기에 대한 점검 및 정비를 우기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입니다.
재해위험지구로 지정된 석수역 주변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고 현재 추진중인 펌프장 신설공사는 지장물 이설 및 보상협의 중에 있으며, 금년말까지 펌프설치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대형공사장 및 재해위험 시설물 관리를 위해 기능부서별로 순찰을 강화하고 안전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음성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재해상황 전파체계 확립을 위해 시스템 및 비상연락망을 정비하여 비상시 상황전파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환경미화원을 빗물받이 책임관리자로 지정하는데 유수의 소통에도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입니다. 가리봉역 주변, 시흥사거리 주변, 석수역 주변에 대한 수해항구복구사업에 시비 총 393억을 투입하여 가리봉역 주변은 6월말까지 완료하고 나머지 사업은 금년말까지 완료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하수도 준설 등 금년도 치수 및 재해대책사업 중 수방대책과 관련된 22건의 사업에 대해서도 우기전 사업이 마무리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지하주택 침수방지를 위해 신청가구에 대해서는 서울시 및 자치구 재해대책기금으로 역류방지시설을 설치해 줌으로 저지대 주택침수예방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안양천 관리와 관련하여 저수로 준설을 실시하고 안양천 제방도로를 6월 1일부터 폐쇄하여 차량통행으로 인한 제방도로 손상을 방치토록 하고 안양천 제방도로와 고수부지에 대한 종합정비계획을 수립, 접근시설 및 휴식공간, 체육시설 등을 확충하여 주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나아가겠으며, 재해예방을 위한 주민홍보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수해복구대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응급복구를 위해 수방장비의 사전점검, 마대 등 수방자재를 조기에 확보하고 사태발생시 보유한 수방장비 및 자재를 적극 활용하여 즉시 응급복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민 구호를 위해 12개소의 수용대피소를 지정하고 구호물자 및 방역물자도 사전 확보하여 비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단계별 상황에 대한 기능부서별로 기동순찰단을 24시간 운영하여 순찰을 실시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 유지를 위해 비상연락망을 정비하였으며, 필요시 유관기관과 합동근무를 실시하는 등 민·관·군 방재통합협조체제를 구축 재해예방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우리구 2004년도 풍수해대책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면서, 우리구 전 직원은 합심하여 사전대비 등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통하여 구민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아울러 의원님들의 많은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대영 김진환 건설교통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방금 김진환 건설교통국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2004년 풍수해대책에 만전을 기하여 올해에도 금천구에서는 한 건의 재해가 없도록 철저히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김진환 건설교통국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2004년 풍수해대책에 만전을 기하여 올해에도 금천구에서는 한 건의 재해가 없도록 철저히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장중 의원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윤장중의원입니다.
본의원을 비롯한 세 분 의원들께서 발의한 금천구의회 수해대책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지난해 9월에는 제14호 태풍 ‘매미’를 비롯하여 크고 작은 강풍과 폭우로 인하여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상의 손실을 가져와 국민들을 실의와 고통에 빠지게 하였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 금천구는 구민 모두가 합심하여 수해방지를 위해 노력해 주셨으며, 또한 의원님들과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관내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전 지역을 구석구석 면밀하게 점검하여 주신 결과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봅니다.
금년 또한 각종 수방시설물과 취약시설물에 대한 철저한 정비·점검으로 수해예방에 모든 힘을 집중시켜 금천구민 모두가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이고 현실적인 수해예방대책과 수해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수해대책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본 결의안을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의원을 비롯한 세 분 의원들께서 발의한 금천구의회 수해대책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지난해 9월에는 제14호 태풍 ‘매미’를 비롯하여 크고 작은 강풍과 폭우로 인하여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상의 손실을 가져와 국민들을 실의와 고통에 빠지게 하였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 금천구는 구민 모두가 합심하여 수해방지를 위해 노력해 주셨으며, 또한 의원님들과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관내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전 지역을 구석구석 면밀하게 점검하여 주신 결과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봅니다.
금년 또한 각종 수방시설물과 취약시설물에 대한 철저한 정비·점검으로 수해예방에 모든 힘을 집중시켜 금천구민 모두가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이고 현실적인 수해예방대책과 수해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 수해대책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본 결의안을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대영 윤장중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윤장중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하신대로 2004년수해대책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04년수해대책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2004년수해대책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이 가결되었으므로 금천구의회위원회조례에 의거 특별위원회 위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천구의회위원회조례 제2조제6항 및 제3조의 규정에 의거 본 의원을 제외한 11분을 2004년수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2004년수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기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04년수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기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04년수해대책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2004년수해대책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이 가결되었으므로 금천구의회위원회조례에 의거 특별위원회 위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천구의회위원회조례 제2조제6항 및 제3조의 규정에 의거 본 의원을 제외한 11분을 2004년수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2004년수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기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04년수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기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42분 회의중지)
(11시03분 계속개의)
○의장 김대영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정회중 수해대책특별위원회로부터 위원장에는 윤장중의원님, 간사에는 김훈위원님이 선출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윤장중 수해대책특별위원장과 김훈 간사님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윤장중 수해대책특별위원장 나오셔서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봉 3타)
정회중 수해대책특별위원회로부터 위원장에는 윤장중의원님, 간사에는 김훈위원님이 선출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윤장중 수해대책특별위원장과 김훈 간사님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윤장중 수해대책특별위원장 나오셔서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해대책특별위원장 윤장중 안녕하십니까? 금천구의회 수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윤장중의원입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수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우리구 수해예방과 대책을 위하여 구성된 본 특별위원회 활동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구 수해예방과 대책을 위하여 구성된 본 특별위원회 활동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수해대책특별위원회 간사 김훈 안녕하십니까? 금천구의회 수해대책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된 김훈의원입니다.
26만 금천구민의 수해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위원장을 잘 보필하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6만 금천구민의 수해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위원장을 잘 보필하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대영 김훈 간사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87회 금천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5월 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제87회 금천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5월 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05분 산회)